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미용 산업이 소규모에서 대규모로 규모 확대, 미용사의 증가, 학력의 향상 등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의 미용서비스 산업은 아직까지 인적요소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체계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에 인적서비스가 미치는 영향과 미용산업의 안정적인 마케팅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경기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들 대상으로 최종 620부를 SPSS 21.0을 사용해 ...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미용 산업이 소규모에서 대규모로 규모 확대, 미용사의 증가, 학력의 향상 등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의 미용서비스 산업은 아직까지 인적요소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체계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에 인적서비스가 미치는 영향과 미용산업의 안정적인 마케팅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경기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들 대상으로 최종 620부를 SPSS 21.0을 사용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40대 미혼 여성, 고졸이하, 월 평균 급여는 100만원 이상 ~ 2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인적서비스, 고객감정, 행동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알아본 결과 인적서비스는 고객지향성, 가시성, 전문성의 3가지 요인으로, 고객감정은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의 2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단, 행동의도는 단일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인적서비스는 부정적 감정,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적서비스는 부정적인 감정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인 감정에서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적서비스는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적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용실내에서 인적서비스,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의 인과관계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으며, 특히 고객이 지각하는 부정적인 감정 반응을 세밀하게 살피고, 서비스 제공자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기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며,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매뉴얼을 개발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좀 더 체계적인 고객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미용 산업이 소규모에서 대규모로 규모 확대, 미용사의 증가, 학력의 향상 등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의 미용서비스 산업은 아직까지 인적요소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체계적인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에 인적서비스가 미치는 영향과 미용산업의 안정적인 마케팅을 구축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경기도에 거주하고 있으며, 미용실을 이용하는 고객들 대상으로 최종 620부를 SPSS 21.0을 사용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실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40대 미혼 여성, 고졸이하, 월 평균 급여는 100만원 이상 ~ 200만원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인적서비스, 고객감정, 행동의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을 알아본 결과 인적서비스는 고객지향성, 가시성, 전문성의 3가지 요인으로, 고객감정은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의 2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단, 행동의도는 단일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셋째, 인적서비스는 부정적 감정, 긍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적서비스는 부정적인 감정에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고, 긍정적인 감정에서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적서비스는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인적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미용실내에서 인적서비스, 고객감정 및 행동의도의 인과관계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으며, 특히 고객이 지각하는 부정적인 감정 반응을 세밀하게 살피고, 서비스 제공자의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기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며,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 매뉴얼을 개발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좀 더 체계적인 고객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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