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부모참여 소집단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 언어발달 및 부모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arenting Attitude and Childern Speech Development on Small Group Specch Therapy Education Progrem with Parent in Specialized Day Care Center for Disabled Children 원문보기


여진주 (대구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서의 부모참여 소집단 언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언어발달과 부모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 재원하는 언어발달지연 아동 3명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소집단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8회기로 구성된 언어치료 프로그램은 올바른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촉진전략의 언어중재와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아동발달검사(K-CDI), 부모양육태도검사(PAT)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부모-아동 놀이상황을 동영상 촬영하여 어머니행동평가척도(MBRS)를 이용해 평가 및 피드백을 3회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모참여 소집단 언어치료프로그램으로 인해 ...

주제어

#장애아 어린이집 부모참여 언어치료프로그램 소집단 언어발달 부모양육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진주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48
키워드 장애아 어린이집 부모참여 언어치료프로그램 소집단 언어발달 부모양육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48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