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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B시의 N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아동들로 지역아동센터 센터장이 아동의 행복감 향상에 필요하다고 추천한 아동들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보호자가 동의한 아동 16명이다. 그들 가운데서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여 참여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 8명은 실험집단, 그 외 아동 8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프로그램은 2017년 2월 6일부터 2017년 3월 16일까지 주2회, 회기 당 90분씩 총 12회기 실시되었다. 연구도구는 강영하(2008)가 개발한 행복감검사를 사용하였다. 프로그램 선행연구(김강록, 2015; 유상애, 2008; 이기정, 2013; 정봄, 2016)를 토대로 본 연구 대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3단계로 구성하여 초기에는 친밀감 형성 및 관계형성, 중기에는 ...
저자 | 심경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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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
지도교수 | 공마리아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46 |
키워드 | 집단미술치료 아동 행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048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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