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연구된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도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대상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주제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2000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사이트롤 통하여 ‘유아’, ‘영아’, ‘영유아’를 키워드로 검색한 논문 중에 중복검색 된 논문, 비관련 논문, 특수유아교육 등을 제외하여 881편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논문의 범위를 선정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동향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연구를 살펴보고 유아교육전문가 2인과 상의하여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분류기준을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대상별 분류는 김선진, 최인수(2013)의 연구대상별 분류를 수정·보완하였고, 연구 대상자별 연구 ...
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연구된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도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대상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주제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2000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사이트롤 통하여 ‘유아’, ‘영아’, ‘영유아’를 키워드로 검색한 논문 중에 중복검색 된 논문, 비관련 논문, 특수유아교육 등을 제외하여 881편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논문의 범위를 선정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동향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연구를 살펴보고 유아교육전문가 2인과 상의하여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분류기준을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대상별 분류는 김선진, 최인수(2013)의 연구대상별 분류를 수정·보완하였고, 연구 대상자별 연구 주제 분석은 이병래, 박용석(2015), 마송희(2016)의 분류기준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연구방법별 분석은 최혜순(2014)과 이송희(2014)가 동향 분석을 위해 사용했던 분석기준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도별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2000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은 연구 대상별로 영유아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교사 대상 연구, 부모, 양육자 대상, 유아교육과정, 교육지원, 교육환경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영유아 주제별 연구는 인지영역, 사회성, 기타영역, 정서영역, 언어영역, 신체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사의 주제별 연구는 현직 교사와 관련하여 많이 이루어졌는데, 구체적으로 교수효능감, 교수몰입정도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영향력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다루어졌다. 다섯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부모 및 양육자의 주제별 연구는 어머니와 관련된 연구가 과반수를 차지하였으며, 최근에 아버지와 관련된 연구도 급증하였다고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육환경의 주제별 연구는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운영관리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육지원의 주제별 연구는 다른 대상에 대한 연구보다도 극히 드물었는데, 교육 정책, 행정, 재정과 관련된 연구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는 교육평가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교육활동, 교육방법, 교육철학 및 기초, 교육목표, 교육내용 순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방법은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양적연구, 질적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교육 분야의 박사학위 논문들은 전반적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대상에 따른 주제별로 영유아의 주제별 연구는 ‘인지영역’, 교사의 주제별 연구는 ‘현직교사’, 부모 및 양육자의 주제별 연구는 ‘어머니’, 교육환경의 주제별 연구는 ‘운영관리’, 교육지원의 주제별 연구는 ‘교육 정책, 행정, 재정’, 교육과정의 주제별 연구는 ‘교육평가’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연구와 관련된 연구가 다수를 차지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연구를 위한 주제 선정부터 연구 과정까지 정보를 제공해주는 선행 자료로써의 역할을 하고, 앞으로 유아교육이 발전하는 데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초자료의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 다양한 대상과 주제, 방법을 사용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연구된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도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대상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주제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별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2000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연구된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으로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사이트롤 통하여 ‘유아’, ‘영아’, ‘영유아’를 키워드로 검색한 논문 중에 중복검색 된 논문, 비관련 논문, 특수유아교육 등을 제외하여 881편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연구절차는 연구대상 논문의 범위를 선정하여 유아교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동향분석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연구를 살펴보고 유아교육전문가 2인과 상의하여 본 연구에 부합하도록 분류기준을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대상별 분류는 김선진, 최인수(2013)의 연구대상별 분류를 수정·보완하였고, 연구 대상자별 연구 주제 분석은 이병래, 박용석(2015), 마송희(2016)의 분류기준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연구방법별 분석은 최혜순(2014)과 이송희(2014)가 동향 분석을 위해 사용했던 분석기준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도별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2000년도부터 2016년도까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은 연구 대상별로 영유아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교사 대상 연구, 부모, 양육자 대상, 유아교육과정, 교육지원, 교육환경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영유아 주제별 연구는 인지영역, 사회성, 기타영역, 정서영역, 언어영역, 신체영역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사의 주제별 연구는 현직 교사와 관련하여 많이 이루어졌는데, 구체적으로 교수효능감, 교수몰입정도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영향력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다루어졌다. 다섯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부모 및 양육자의 주제별 연구는 어머니와 관련된 연구가 과반수를 차지하였으며, 최근에 아버지와 관련된 연구도 급증하였다고 나타났다. 여섯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육환경의 주제별 연구는 전반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운영관리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육지원의 주제별 연구는 다른 대상에 대한 연구보다도 극히 드물었는데, 교육 정책, 행정, 재정과 관련된 연구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에서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는 교육평가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교육활동, 교육방법, 교육철학 및 기초, 교육목표, 교육내용 순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유아교육 관련 박사학위 논문의 연구방법은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양적연구, 질적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교육 분야의 박사학위 논문들은 전반적으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으며, 대상에 따른 주제별로 영유아의 주제별 연구는 ‘인지영역’, 교사의 주제별 연구는 ‘현직교사’, 부모 및 양육자의 주제별 연구는 ‘어머니’, 교육환경의 주제별 연구는 ‘운영관리’, 교육지원의 주제별 연구는 ‘교육 정책, 행정, 재정’, 교육과정의 주제별 연구는 ‘교육평가’와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고,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연구와 관련된 연구가 다수를 차지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연구를 위한 주제 선정부터 연구 과정까지 정보를 제공해주는 선행 자료로써의 역할을 하고, 앞으로 유아교육이 발전하는 데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초자료의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 다양한 대상과 주제, 방법을 사용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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