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동화를 활용한 초등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원문보기


김명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교육의 방향과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 둘을 연계하여 영어 교과시간 내에서 영어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외국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세계인으로서의 자질과 소양을 길러주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내용과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 문헌을 통하여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 수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영어 교과 시간에 적용하기 위한 수업 모형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둘째, 영어 교과서를 단원 및 소재별로 분석하고 이와 연계된 영어 동화를 활용한 다문화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상하고 현장에 직접 투입한 뒤, 학생 자기 평가 및 결과물 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동화가 다문화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학습 자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과서의 고정되거나 반복된 패턴에서 벗어나 영어 동화 속에 나타난 타문화를 통해 영어 학습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성찰을 가능하게 하였다.
둘째, 영어 동화의 활용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업이 아닌, 교사 또한 학생들과 동등한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함께 탐구하고, 조력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학생중심의 수업을 견고하게 하였다.
셋째, 다양한 후속 활동을 통하여 영어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도덕, 사회, 미술, 음악교과 등 교과 간의 ...

주제어

#다문화교육 동화 초등 영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발행연도 2017
키워드 다문화교육 동화 초등 영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1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