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목표점검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Goal-Monitoring Activity based on Metacognitive Strategies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박찬경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변화하는 현대사회의 흐름 속에서 학습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변화에 적응하며 다양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다. 정보를 선별하고 조직하며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습 장면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학습 방법 및 사고 과정, 행동 등을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는 초인지(metacognition) 능력이 필요하며, 초인지 전략(metacognitive strategies)이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다. 초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점검하며 조절해가는 전략이다.
초인지 전략은 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연령대에 가장 발달한다(Ghetti, Lyons, Lazzarin, & Cornoldi, 2008; Karably & Zabrucky, 2009; Roderer & Roebers, 2010). 따라서 초등학생에게 초인지 전략을 연습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초인지 전략의 활용을 촉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 수준에서 초인지 전략을 연습할 수 있는 목표점검활동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그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인지 전략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사고를 조절하고 통제한다는 점에서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연관성이 있으며,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은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사용하여 스스로 학습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목표점검활동을 통해 초인지 전략을 활용하도록 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목표점검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목표점검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목표점검활동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초인지 전략의 계획(...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at is important for learners in the changing modern society is the ability to adapt to change and utilize diverse knowledge. It is important that the learners actively lead their learning in the learning scene in order to develop the ability to select, organize and utilize a large amount of inform...

Keyword

#초인지 전략 목표점검활동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찬경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심리
지도교수 이수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52
키워드 초인지 전략 목표점검활동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093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