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은 1950년 이전 세대와 경제 성장의 상징인 베이비부머세대가 합해져 노인의 개념 경계가 넓어졌다. 이렇게 다양한 노인세대가 노인복지와 평생교육이 더해져 독서라는 매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활동을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노인 독서 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그 맥락으로 우리나라의 복지법이 시행된 시점으로부터 지금까지 37년간의 국내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연구 내용 양상, 연구 방법 양상, 연구 학문 영역별 양상, 그리고 연구의 대상 특성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하위 목표를 두었...
우리나라 노인은 1950년 이전 세대와 경제 성장의 상징인 베이비부머세대가 합해져 노인의 개념 경계가 넓어졌다. 이렇게 다양한 노인세대가 노인복지와 평생교육이 더해져 독서라는 매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활동을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노인 독서 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그 맥락으로 우리나라의 복지법이 시행된 시점으로부터 지금까지 37년간의 국내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연구 내용 양상, 연구 방법 양상, 연구 학문 영역별 양상, 그리고 연구의 대상 특성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하위 목표를 두었다. 첫째, 프로그램 유형. 둘째, 프로그램 활동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셋째, 프로그램 읽기 자료. 넷째, 프로그램 운영 방식. 다섯째, 프로그램 운영 기관을 조사 분석하였는데, 독서 요법/치료 프로그램이 가장 높았으며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통합적 연구로 텍스트를 통해 프로그램 효과의 목적을 두고 연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아쉬운 것은 독서 연구에서 노인대상 독서 프로그램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 총 33편이어서 노인복지법 시행되는 해 1981년부터 지금까지 일 년에 1편도 연구가 채 되지 않았다. 또한 우리나라의 노인 세대의 특징에 따라 실제적인 문제와 노인세대가 가지고 있는 topic을 다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인들의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데 연구자들 대부분 프로그램 활동 대상을 구분할 표본의 수를 결정할 때 보호센터나 병원에서 한 개의 변수만을 고려한 방법으로 연구자에 의해 목적 표집을 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표집 하므로 연구 문제나 연구 목적 연구대상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정해진 연구대상을 선정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연구 하나가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어떤 현상에 대한 이해를 유의미하게 깊게 연구하거나 실제의 유의미한 정보를 주기 위해서는 긴 시간의 연구들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와 함께 그동안의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는 중요한 초석이 된다.
먼저는 많은 연구자들이 고령화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에 관심을 갖고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가 많이 생산되어야 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노인은 노약자(정신적, 육체적), 비교적 건강한 노약자(정신적, 육체적, 환경적 조건에서 완벽하게 건강한 고령자가 없기 때문에), 그리고 건강하고 고학력(베이비부머)세대로 다양한 세대가 합해져 있다. 또한 노인 개인마다 삶의 방식,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두 번째는 독서의 교육의 목적에서와 치료의 목적에서든 노인 독서 프로그램은 각 노인이 추구하는 다양성과 노인이 이해할 수 있는 환경적 텍스트의 선정인데 연구자들이 선택한 소설과 수필은 10%가 겨우 넘었고, 그림책과 동화책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노인 세대에는 건강한 베이비부머 세대들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텍스트 선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노인 독서 프로그램의 목표는 평생 학습으로서 성숙한 독자를 양성을 해야 하므로 앞으로 학제간 연구와 여러 학문영역에서의 다양한 방법의 연구가 요구된다. 노인 세대에게 독서가 중요한 것은 독자로서 인간은 주체적 의식을 갖고, 사회에 적응하고, 소통하며, 평생 독자로 살아가는 것이 노화의 성공적인 삶이기 때문이다.
주제어: 노인 독서 프로그램, 노인독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문학치료, 시 치료, 회상요법.
우리나라 노인은 1950년 이전 세대와 경제 성장의 상징인 베이비부머세대가 합해져 노인의 개념 경계가 넓어졌다. 이렇게 다양한 노인세대가 노인복지와 평생교육이 더해져 독서라는 매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활동을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노인 독서 프로그램을 고찰하였다. 그 맥락으로 우리나라의 복지법이 시행된 시점으로부터 지금까지 37년간의 국내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연구 내용 양상, 연구 방법 양상, 연구 학문 영역별 양상, 그리고 연구의 대상 특성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하위 목표를 두었다. 첫째, 프로그램 유형. 둘째, 프로그램 활동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셋째, 프로그램 읽기 자료. 넷째, 프로그램 운영 방식. 다섯째, 프로그램 운영 기관을 조사 분석하였는데, 독서 요법/치료 프로그램이 가장 높았으며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통합적 연구로 텍스트를 통해 프로그램 효과의 목적을 두고 연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아쉬운 것은 독서 연구에서 노인대상 독서 프로그램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 총 33편이어서 노인복지법 시행되는 해 1981년부터 지금까지 일 년에 1편도 연구가 채 되지 않았다. 또한 우리나라의 노인 세대의 특징에 따라 실제적인 문제와 노인세대가 가지고 있는 topic을 다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인들의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활용해야 하는데 연구자들 대부분 프로그램 활동 대상을 구분할 표본의 수를 결정할 때 보호센터나 병원에서 한 개의 변수만을 고려한 방법으로 연구자에 의해 목적 표집을 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다.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표집 하므로 연구 문제나 연구 목적 연구대상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정해진 연구대상을 선정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연구 하나가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어떤 현상에 대한 이해를 유의미하게 깊게 연구하거나 실제의 유의미한 정보를 주기 위해서는 긴 시간의 연구들이 필요하다. 이러한 의미와 함께 그동안의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는 중요한 초석이 된다.
먼저는 많은 연구자들이 고령화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에 관심을 갖고 노인 독서 프로그램 연구가 많이 생산되어야 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노인은 노약자(정신적, 육체적), 비교적 건강한 노약자(정신적, 육체적, 환경적 조건에서 완벽하게 건강한 고령자가 없기 때문에), 그리고 건강하고 고학력(베이비부머)세대로 다양한 세대가 합해져 있다. 또한 노인 개인마다 삶의 방식, 지표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두 번째는 독서의 교육의 목적에서와 치료의 목적에서든 노인 독서 프로그램은 각 노인이 추구하는 다양성과 노인이 이해할 수 있는 환경적 텍스트의 선정인데 연구자들이 선택한 소설과 수필은 10%가 겨우 넘었고, 그림책과 동화책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노인 세대에는 건강한 베이비부머 세대들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텍스트 선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세 번째는 노인 독서 프로그램의 목표는 평생 학습으로서 성숙한 독자를 양성을 해야 하므로 앞으로 학제간 연구와 여러 학문영역에서의 다양한 방법의 연구가 요구된다. 노인 세대에게 독서가 중요한 것은 독자로서 인간은 주체적 의식을 갖고, 사회에 적응하고, 소통하며, 평생 독자로 살아가는 것이 노화의 성공적인 삶이기 때문이다.
주제어: 노인 독서 프로그램, 노인독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문학치료, 시 치료, 회상요법.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trends of the Domestic elderly's reading program from the time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welfare law in Korea. The study subjec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research contents, research methods, study areas, characteristics of research subjects. As a result, we con...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trends of the Domestic elderly's reading program from the time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welfare law in Korea. The study subjec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research contents, research methods, study areas, characteristics of research subjects. As a result, we conducted an integrated study in various disciplines and Among the programs, bibliotherapy was the most selected.
Domestic has entered an aging society, and various generations have been combined with elderly people(mental and physical), relatively healthy elderly people(because there are no perfectly healthy seniors in mental, physical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healthy and highly educated(baby boomer) generations. Furthermore, since the way of life and the independent are different for each elderly person, the elderly reading program should pursue diversity regardless of the purpose of education or the purpose of reading. Reading is important for the elderly generation because the human being has a subjective consciousness as a reader, adapting to society, communicating, and living as a lifelong reader is a successful life of aging. Therefore, the goal of the elderly reading program through various programs should be to cultivate mature readers as lifelong learning.
This study analyzed the research trends of the Domestic elderly's reading program from the time of the implementation of the welfare law in Korea. The study subjects were analyzed according to research contents, research methods, study areas, characteristics of research subjects. As a result, we conducted an integrated study in various disciplines and Among the programs, bibliotherapy was the most selected.
Domestic has entered an aging society, and various generations have been combined with elderly people(mental and physical), relatively healthy elderly people(because there are no perfectly healthy seniors in mental, physical and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healthy and highly educated(baby boomer) generations. Furthermore, since the way of life and the independent are different for each elderly person, the elderly reading program should pursue diversity regardless of the purpose of education or the purpose of reading. Reading is important for the elderly generation because the human being has a subjective consciousness as a reader, adapting to society, communicating, and living as a lifelong reader is a successful life of aging. Therefore, the goal of the elderly reading program through various programs should be to cultivate mature readers as lifelong learning.
주제어
#노인 독서프로그램 노인독서 독서교육 독서치료 문학치료 시 치료 회상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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