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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내의 교통사고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1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IOT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지만 2차 사고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대한은 제시되고 있지 않다. 단지 일반적인 지침으로 권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제안 모델 및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있다. 1차 사고 시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안전거리를 확보 2차 사고를 예방 할 수 있지만 터널 지형 및 산악 지형 특이 통신이 단절된 지역에서의 1차 사고는 2차 사고의 확률이 점점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1차 사고를 판단하는 모델을 제시하고 1차 사고 판단에 따른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1차 사고 판단은 RSU를 통한 정보 수집 및 차량 고장유무를 판단하는 DTS를 활용하여 ...
저자 | 임경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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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IT융합공학과 |
지도교수 | 김창근 |
발행연도 | 2018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886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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