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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션영화에 대한 화쟁기호학적 연구 : 〈광해, 왕이 된 남자〉를 중심으로
A hwajaeng semiotics study on faction film : with a focus on masquerade 원문보기


고혜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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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팩션 영화에서 재현하는 역사와 실제 역사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텍스트 내적 분석과 맥락적 해석을 종합하여 팩션 영화 텍스트와 역사 사이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영화 텍스트의 의미를 분석하고 가치를 평가하고자 한다. 20세기에 등장한 팩션은 2005년 영화 <왕의 남자>의 천만관객 돌파라는 기록 이후 새로운 흥행 장르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팩션에 대한 분석은 주로 사실/허구, 진실/거짓, 현실/왜곡 등의 대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런 이분법적 대립은 다른 하나를 배제하고 모든 차이를 양자로 동일시하고 그 사이를 보지 못하는 오류를 야기한다. 이에 <광해, 왕이 된 남자>를 중심으로, 이분법을 넘어서서 양자를 대대적(待對的)으로 바라보고 차이와 사이를 보는 화쟁기호학을 분석의 이론적 틀로 선택했다.
화쟁기호학 관점에서 볼 때 영화와 역사는 대립되지도 분별되지도 않는다. 차이가 존재하며, 그 차이는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차이를 통한 의미는 다양한 해석을 갖게 되면서 비로소 열린 텍스트 읽기가 가능해진다. 화쟁기호학 분석은 화쟁미학의 품, 몸, 짓, 참에 따라 텍스트 내적 구조를 분석하고 의미를 파악한 뒤, 좁게는 제작자의 의도와 사상 그리고 더 큰 구조인 맥락, 세계관, 당시 사회문화와 현재 사회정치적 문화 등과 연관시키는 외적 구조의 분석으로 그 의미를 해석한다. 영화는 또 다른 역사를 기록하는 매체이므로, 텍스트를 분석하는 작업은 당시 사회, 문화, 정치적 맥락을 파악하는 것과도 연계된다. 이렇게 분석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팩션 영화가 사회, 정치, 문화전반에 끼치는 영향까지 파악할 수 있다.
‘품’에서 ...

주제어

#영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혜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지도교수 이도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56 p.
키워드 영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70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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