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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구분 없이 관광객의 여행 횟수 급증으로 인해 항공사를 이용하는 승객들도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이와 같은 여행 급증에 따라 기내에서의 승객 난동 행위와 같은 사건들도 비례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집계하였다. 항공기 운항 시 기내 난동 승객에 대해 미숙한 제압과 대응 절차에 대해 언론 및 여론에서 이를 질타한 적이 있다. 최근 국내의 기내 난동 사건을 중심으로 세간의 이목을 받은 혹은 받았던 주제를 토대로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적별 고정관념이 승객의 기내 난동 행위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국적별 고정관념을 받을 수 있는 국가의 승객이 기내 난동을 부렸을 때 실무자인 객실 승무원은 어떠한 적대감(Hostility)을 느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고, 그에 따른 기내 강경대응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외 구분 없이 전·현직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국내선과 국제선을 운항하는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 외국 항공사를 모두를 포함한다. 이 중 9명의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276개의 유효표본을 가지고 ...
저자 | 구민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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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제관광학과 관광·호텔경영학전공 |
지도교수 | 현성협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 93 p. |
키워드 | 관광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975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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