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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기술의 발전으로 환경인식센서 의존적이었던 감응식 순항제어(ACC)는 차량 간 통신(IVC)를 통해 협력형 감응식 순항제어(CACC)로 발전하였고 그 결과 인접 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정보에 대한 시스템 반응 시간을 줄이고 차량 간 간격을 최소화하여 군집주행 어플리케이션을 실현시킬 수 있었다.
군집주행의 이점으로는 연료 효율, 안전성, 편의성을 들 수 있다. 앞 차량과의 짧은 간격을 유지하며 주행함으로써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 효율을 높이고 차량 간의 주기적 메시지 전송으로 안전을 보장받는다. 그러나 군집은 통신공학의 관점에서 안전한 주행을 하기 위해서 엄격한 메시지 갱신 주기와 메시지 교환의 신뢰성이 필요하다.
현재 ...
저자 | 박현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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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지도교수 | 이상선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54 p. |
키워드 | 컴퓨터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985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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