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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평가의 실제성을 제고하고 학습자의 학문적 한국어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하여 읽기·쓰기 통합 평가 문항 유형을 개발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학문 목적 학습자의 특성과 범위, 학문 목적 한국어 능력, 읽기·쓰기 통합 평가의 정의 및 특성,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항 유형 중 읽기·쓰기 통합 평가 문항으로 활용될 수 있는 문항 유형을 직접 선정하거나 변형시켜서 읽기·쓰기 문항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이 문항 유형들이 실...
저자 | 가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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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v, 106 p. |
키워드 | 학문 목적 한국어 통합 평가 문항 개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42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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