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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 인식과 환경 개선을 위한 여러 친환경적인 정책 사업이 진행되면서 자동차 산업 또한 그 발전 방향을 내연기관차량에서 전기자동차로 이행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적인 내용만큼이나, 실제로 전기자동차를 구매하고 이용하려는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으로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그 동안의 연구는 소비자의 전기자동차의 구매비용과 연료비용을 분석하여 그 경제성을 평가하는 단순 비교에 따른 연구나 해외사례 연구, 신문, 인터넷 등에 다수의 내용이 소개되었지만, 실제로 소비자가 자동차를 구매하고 소유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비용을 구입단계와 운행단계의 비용으로 세분화하고 환경오염문제나 환경개선을 위한 선택보다는 현재 시점에서 전기자동차 구매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저렴한 충전비용(연료비용)의 자동차를 구매한 이후 발생하는 충전비용(연료비용)절감이익 회수기간을 추정하여 산출하는 현실적인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 배경 아래에서 전기자동차의 구입단계와 운행단계 부분에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운행단계에서의 연료비용 절감이익 회수기간의 추정된 산출결과를 기초로 정부의 정책과 함께 소비자 수용성을 분석하여 전기자동차의 보급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구체적인 계획이나 충전 ...
저자 | 신종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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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토계획경제학과 |
지도교수 | 김범수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ii, 54장 |
키워드 | 환경오염 전기자동차 구매비용 연료비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0495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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