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가치 있는 ‘한국의 전통 美’는 오랜 시간 역사와 함께 한국인에게 가장 어울리는 생김새, 정서, 비례, 색상과 소재 등을 사용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혼례는 역사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관습이며, 선조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 감정의식이 잘 반영된 전통혼례복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전통의 개념에 현대의 시대적 감각을 더해 재창조 될 수 있는 충분한 미적 가치가 있다고 보고, 메이크업 분야에서도 관심도를 높인다면 미적인 창조 활동을 통해 얼마든지 시대에 발 맞는 학문적 분야로 만들어져 나갈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첫째, 한국 전통혼례복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전통혼례복의 종류와 특징, 전통문양, 전통색채에 대하여 분류, 분석해 보고자하며, 둘째, 아트 메이크업과 고전머리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다른 분야에서 사용된 디자인 사례 및 선행논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전통혼례복을 모티브로 현대적 요소와 웨딩의 이미지를 접목한 아트 메이크업과 신부 헤어스타일에 대한 뷰티아트 디자인의 재해석을 시도하며 넷째, 기존에 주로 다루었던 소재에서 벗어난 예술적 표현으로 새로운 작품유형을 제시하고자 하며 토르소 바디와 모델에게 각각 4 작품씩 총 8 작품에 대한 조형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혼례복의 특징은 우리 조상들의 얼이 담긴 문화유산이자 선조들의 내면과 정신세계의 모습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복식으로써 중요한 문화적 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탱화나 민화, 전통 문양, ...
아름답고 가치 있는 ‘한국의 전통 美’는 오랜 시간 역사와 함께 한국인에게 가장 어울리는 생김새, 정서, 비례, 색상과 소재 등을 사용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혼례는 역사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관습이며, 선조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 감정의식이 잘 반영된 전통혼례복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전통의 개념에 현대의 시대적 감각을 더해 재창조 될 수 있는 충분한 미적 가치가 있다고 보고, 메이크업 분야에서도 관심도를 높인다면 미적인 창조 활동을 통해 얼마든지 시대에 발 맞는 학문적 분야로 만들어져 나갈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첫째, 한국 전통혼례복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전통혼례복의 종류와 특징, 전통문양, 전통색채에 대하여 분류, 분석해 보고자하며, 둘째, 아트 메이크업과 고전머리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다른 분야에서 사용된 디자인 사례 및 선행논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전통혼례복을 모티브로 현대적 요소와 웨딩의 이미지를 접목한 아트 메이크업과 신부 헤어스타일에 대한 뷰티아트 디자인의 재해석을 시도하며 넷째, 기존에 주로 다루었던 소재에서 벗어난 예술적 표현으로 새로운 작품유형을 제시하고자 하며 토르소 바디와 모델에게 각각 4 작품씩 총 8 작품에 대한 조형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혼례복의 특징은 우리 조상들의 얼이 담긴 문화유산이자 선조들의 내면과 정신세계의 모습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복식으로써 중요한 문화적 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탱화나 민화, 전통 문양, 오방색 등의 주제에 비해 전통혼례복에 대한 미용학적 디자인 연구가 없었던 점을 계기로 그 가치와 우리 민족의 삶을 상징하는 미적 가치를 독창적으로 새롭게 시도하였다. 셋째, 전통혼례복을 주제로 동양적 모티브에 서양적 표현과 재료를 가미한 접근방법을 모색함으로 동·서양의 조화, 과거와 현대의 조합으로 뷰티아트의 디자인 개발을 통해 한국적인 미(美)를 표현하였다. 넷째, 아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영역이 기존의 주요 소재, 패턴에서 벗어난 신선한 주제로써 표현방법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의 무한한 표현 가능성과 전통의 미를 재발견할 수 있었다. 이 논문을 통해 전통혼례복을 응용한 뷰티아트 디자인을 연구해 봄으로써 다시 한 번 우리 전통의 의미와 가치를 되짚어 보고, 전통문화 계승의 대중화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아울러 미용예술학적 문화 콘텐츠로 예술성과 창의성을 높이고, 아트분야의 개척에 기여되길 바란다.
아름답고 가치 있는 ‘한국의 전통 美’는 오랜 시간 역사와 함께 한국인에게 가장 어울리는 생김새, 정서, 비례, 색상과 소재 등을 사용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혼례는 역사적으로 이어져 내려온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이자 관습이며, 선조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 감정의식이 잘 반영된 전통혼례복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전통의 개념에 현대의 시대적 감각을 더해 재창조 될 수 있는 충분한 미적 가치가 있다고 보고, 메이크업 분야에서도 관심도를 높인다면 미적인 창조 활동을 통해 얼마든지 시대에 발 맞는 학문적 분야로 만들어져 나갈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첫째, 한국 전통혼례복에 대한 이론적 연구로 전통혼례복의 종류와 특징, 전통문양, 전통색채에 대하여 분류, 분석해 보고자하며, 둘째, 아트 메이크업과 고전머리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다른 분야에서 사용된 디자인 사례 및 선행논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전통혼례복을 모티브로 현대적 요소와 웨딩의 이미지를 접목한 아트 메이크업과 신부 헤어스타일에 대한 뷰티아트 디자인의 재해석을 시도하며 넷째, 기존에 주로 다루었던 소재에서 벗어난 예술적 표현으로 새로운 작품유형을 제시하고자 하며 토르소 바디와 모델에게 각각 4 작품씩 총 8 작품에 대한 조형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혼례복의 특징은 우리 조상들의 얼이 담긴 문화유산이자 선조들의 내면과 정신세계의 모습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복식으로써 중요한 문화적 기능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탱화나 민화, 전통 문양, 오방색 등의 주제에 비해 전통혼례복에 대한 미용학적 디자인 연구가 없었던 점을 계기로 그 가치와 우리 민족의 삶을 상징하는 미적 가치를 독창적으로 새롭게 시도하였다. 셋째, 전통혼례복을 주제로 동양적 모티브에 서양적 표현과 재료를 가미한 접근방법을 모색함으로 동·서양의 조화, 과거와 현대의 조합으로 뷰티아트의 디자인 개발을 통해 한국적인 미(美)를 표현하였다. 넷째, 아트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의 영역이 기존의 주요 소재, 패턴에서 벗어난 신선한 주제로써 표현방법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의 무한한 표현 가능성과 전통의 미를 재발견할 수 있었다. 이 논문을 통해 전통혼례복을 응용한 뷰티아트 디자인을 연구해 봄으로써 다시 한 번 우리 전통의 의미와 가치를 되짚어 보고, 전통문화 계승의 대중화에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아울러 미용예술학적 문화 콘텐츠로 예술성과 창의성을 높이고, 아트분야의 개척에 기여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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