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령 사회에 따른 미용복지의 제도적 방안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Institutional Plans for Cosmetology Welfare in the Era of the Super Aging Society 원문보기


박은진 (영산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급격한 출산율의 저하, 기대수명 및 평균수명의 증가,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 등으로 2026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이 예상되기에 노인복지의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국가에서는 노인문제를 국가적인 문제로 인식하고 노인 복지 분야를 세분화 및 전문화하여 다양한 노인복지정책들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노인미용복지분야도 세분화·전문화되어 가는 실정이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노인미용복지에 대한 인식이 미흡하고, 미용복지가 단순히 봉사의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미용복지의 개념이나 제도적 준비가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노인 복지 중 미용복지사 양성 및 미용복지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방법인 60세 이상의 여성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미용복지의 개념 및 노인미용복지의 제도적 방안에 대해서는 이론적 방법을 선택하여 기존의 전문서적, 학위논문, 연구 보고서 등을 검토 분석하였고, 보건복지가족부, 통계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한국노인문제연구소 등의 각종 간행물과 통계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보도자료, 언론보도 및 인터넷 사이트 색인을 참조하였다.
먼저 실증적 연구방법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해 본 결과 미용을 하는 이유에서 60∼64세의 경우 경제활동이 67.0%로 가장 많이 나타난 반면, 65∼69세, 70∼74세의 경우 자기만족이 각각 47.5%, 40.0%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75세 이상의 경우 친목, 대인관계가 60.0%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또한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연령일수록 한 달 평균 미용지출비용에서 60∼64세, 65∼69세의 경우 5만원 이상이 각각 69.0%, 61.0%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미용 지출에 대한 부담감 유무에서 60∼64세, 65∼69세, 70∼74세, 75세 이상 모두 예가 각각 95.0%, 71.2%, 82.00%, 88.0%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는 한 달 적정 미용지출비용에서 60∼64세의 경우 15만원 이상이 65.0%로 가장 많이 나타난 반면, 65∼69세의 경우 5∼15만원이 50.8%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70∼74세, 75세 이상의 경우 5만원 미만이 각각 52.0%, 70.0%로 가장 많이 나타나 그 차이가 존재하였다. 이는 경제활동에 따른 지출비용의 부담과 상관관계가 있는 결과이다. 또한 미용을 하는 목적의 전체적인 설문 분야에서는 직업 활동이 재산수입과 자녀 및 기타지원 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령 인구의 노인미용복지에 대해서 노인들은 경제활동 및 사회활동 유무에 따라 다소 차이는 나지만 75세 이상까지도 미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지출비용과 상관없이 노인들이 미용지출에 대해서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결국 연령이 들수록 노인들에 대하여 미용복지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나 미용지출비용에 상당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연구방법으로 “미용복지”의 개념 및 노인미용복지의 제도적 방안에 대해 살펴본 결과 “미용복지”의 개념에 대하여 전문서적이나 학술논문을 통한 통일된 정확한 개념이나 용어의 정립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기에 본 논문에서 “미용복지”의 개념 및 용어의 정립을 위하여 미용 업무의 범위를 규정한 공중위생관리법에 근거하여 “미용복지”의 개념을 정립 하였고, 그 결과 ‘미용복지’는 단순한 정적인 개념이 아니라 동적인 개념이라는 것을 알았으며, 이런 동적인 관점에서 미용복지를 정의하자면 “미용복지”란 “그 시대의 법이 정하고 있는 미용업무의 범위 내에서 미용 행위를 통하여 인간이 누릴 수 있는 내∙외적으로 윤택한 삶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 sharp drop in fertility rates, increase in life expectancy and rapid growth of the elderly population, South Korea is anticipated to become a super-aged society by 2026. As a result, welfare for the aged is now very important. In countries that are already aging societies, elderly issues are ...

주제어

#초고령사회 고령화 미용복지 노인미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진
학위수여기관 영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예술전공
지도교수 도주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v, 121장
키워드 초고령사회 고령화 미용복지 노인미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060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