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1858-1924)는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불리운다. 특히 그의 오페라는 베리즈모 오페라의 중심에서 아름다운 선율과 극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시기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1기는 1884년부터 1893년까지이다. ‘Le Villi’(르 빌리, 1884), ‘Edgar’(에드거, 1889), ‘Manon Lescaut’(마농 레스코, 1893)는 이 시기 푸치니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특히 오페라 ‘Manon Lescaut’의 발표로 그는 세계적인 오페라 작곡가로 인정받았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2기의 푸치니의 대표적인 작품은 오페라 ‘La Bohème’ (라보엠, 1896), ‘Tosca’ (토스가, 1900), ‘Madama Butterfly’ (나비부인, 1904) 등이며 이 작품을 통해 푸치니의 뛰어난 선율과 작곡 기법이 충분히 표현되었다. 특히 이 시기는 푸치니 작곡 생애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 말할 수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1858-1924)는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불리운다. 특히 그의 오페라는 베리즈모 오페라의 중심에서 아름다운 선율과 극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시기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1기는 1884년부터 1893년까지이다. ‘Le Villi’(르 빌리, 1884), ‘Edgar’(에드거, 1889), ‘Manon Lescaut’(마농 레스코, 1893)는 이 시기 푸치니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특히 오페라 ‘Manon Lescaut’의 발표로 그는 세계적인 오페라 작곡가로 인정받았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2기의 푸치니의 대표적인 작품은 오페라 ‘La Bohème’ (라보엠, 1896), ‘Tosca’ (토스가, 1900), ‘Madama Butterfly’ (나비부인, 1904) 등이며 이 작품을 통해 푸치니의 뛰어난 선율과 작곡 기법이 충분히 표현되었다. 특히 이 시기는 푸치니 작곡 생애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 말할 수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3기는 오페라 ‘La Fanciulla del West’ (서부의 아가씨, 1901), ‘La Rondine’ (제비, 1917), ‘II Trittico’ (외투, 1918), ‘Suor Angelica’ (수녀 안젤리카, 1918), ‘Gianni Schecche’ (잔니 스키키, 1918), ‘Il Tabarro’ (외투, 1910), ‘Turandot’ (투란도트, 1926)'가 포함됐다. 푸치니 오페라 창작의 탐색 시기였고, 전성기였던 푸치니가 자신의 이전 스타일에 흥미를 느꼈던 시기였다. 본 연구는 베르디 이후 최고의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로 불리는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가창 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성악가로서 올바른 성악적 테크닉에 대한 연구 방법을 확립하고 당시 낭만주의 오페라에서 사실주의 오페라로 변경되는 과도기적 작곡가인 푸치니 오페라의 음악적 특징과 배경적 특징 연구를 통해 현대 오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 할 수 있다는 전망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 과제는 푸치니의 대표적인 소프라노 아리아 3작품을 분석 하는 것이다. 첫째는 마농 레스코 중 In quelle trine morbide 분석, 둘째는 나비부인 중 Un bel di, vedremo 분석, 셋째는 투란도트 중 Tu, che di gel sei cinta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의 추진은 1. 푸치니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찰, 2. 오페라 작품의 특징적 요소 고찰, 3. 오페라 작품의 음악적 특징 고찰, 4. Manon Lescaut의 배경적 특징 분석, 5. 아리아의 성악 구성과 가창 방법 분석, 6.. Madama Butterfly의 배경적 특징 분석, 7. 아리아의 성악 구성과 가창 방법에 대한 분석, 8. Turandot의 배경적 특징 분석, 9. 아리아의 성악 구성과 가창 방법에 대한 분석, 그리고 결론 제시의 순으로 추진되었다.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1858-1924)는 베르디 이후 이탈리아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불리운다. 특히 그의 오페라는 베리즈모 오페라의 중심에서 아름다운 선율과 극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시기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1기는 1884년부터 1893년까지이다. ‘Le Villi’(르 빌리, 1884), ‘Edgar’(에드거, 1889), ‘Manon Lescaut’(마농 레스코, 1893)는 이 시기 푸치니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특히 오페라 ‘Manon Lescaut’의 발표로 그는 세계적인 오페라 작곡가로 인정받았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2기의 푸치니의 대표적인 작품은 오페라 ‘La Bohème’ (라보엠, 1896), ‘Tosca’ (토스가, 1900), ‘Madama Butterfly’ (나비부인, 1904) 등이며 이 작품을 통해 푸치니의 뛰어난 선율과 작곡 기법이 충분히 표현되었다. 특히 이 시기는 푸치니 작곡 생애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 말할 수 있다.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 창작 제3기는 오페라 ‘La Fanciulla del West’ (서부의 아가씨, 1901), ‘La Rondine’ (제비, 1917), ‘II Trittico’ (외투, 1918), ‘Suor Angelica’ (수녀 안젤리카, 1918), ‘Gianni Schecche’ (잔니 스키키, 1918), ‘Il Tabarro’ (외투, 1910), ‘Turandot’ (투란도트, 1926)'가 포함됐다. 푸치니 오페라 창작의 탐색 시기였고, 전성기였던 푸치니가 자신의 이전 스타일에 흥미를 느꼈던 시기였다. 본 연구는 베르디 이후 최고의 이탈리아 오페라 작곡가로 불리는 푸치니의 오페라 작품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가창 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성악가로서 올바른 성악적 테크닉에 대한 연구 방법을 확립하고 당시 낭만주의 오페라에서 사실주의 오페라로 변경되는 과도기적 작곡가인 푸치니 오페라의 음악적 특징과 배경적 특징 연구를 통해 현대 오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안 할 수 있다는 전망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핵심 과제는 푸치니의 대표적인 소프라노 아리아 3작품을 분석 하는 것이다. 첫째는 마농 레스코 중 In quelle trine morbide 분석, 둘째는 나비부인 중 Un bel di, vedremo 분석, 셋째는 투란도트 중 Tu, che di gel sei cinta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의 추진은 1. 푸치니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찰, 2. 오페라 작품의 특징적 요소 고찰, 3. 오페라 작품의 음악적 특징 고찰, 4. Manon Lescaut의 배경적 특징 분석, 5. 아리아의 성악 구성과 가창 방법 분석, 6.. Madama Butterfly의 배경적 특징 분석, 7. 아리아의 성악 구성과 가창 방법에 대한 분석, 8. Turandot의 배경적 특징 분석, 9. 아리아의 성악 구성과 가창 방법에 대한 분석, 그리고 결론 제시의 순으로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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