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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각 담화과제 KOPLAC을 통한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화용언어 특성 원문보기


김현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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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사람들 간의 생각과 감정을 교환하고 상호작용하는 데 매우 중요한 행위로서 다양한 맥락 내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규칙을 적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방법에는 다양한 문법적인 요소들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나 무엇보다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는 측면에서의 화용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화용언어 능력(pragmatic language competence)이란 이와 같이 사회적인 의사소통 능력으로 화자에게 있어서 청자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뜻하며, 청자에게서는 화자의 의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김영태, 2014). 그러나, 이러한 화용론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적절히 의사소통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겨 학령기에 또래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는 것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지적장애 아동은 일반아동과는 달리 언어적, 비언어적 영역에서 모두 결함을 보인다. 또한 O’Neill(2007)에 따르면 일반 아동의 경우 약 4세경까지 언어의 필수적인 요소를 습득하는 반면 지적장애 아동은 낮은 수준의 표현을 사용한다. 특히 이러한 언어 결함을 보이는 지적장애 아동은 표준화된 언어 검사를 통해 평가된 의미 및 구문 능력에 비하여 의사소통상황에서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는 데 필요한 화용영역에서 더 큰 결함을 나타낼 수 있으며(Paul& Norbury, 2013), 발화를 수정하는 능력 및 끼어들기와 같은 능력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능력을 보이기도 한다(Brinton et al., 1996). 또한, 인지적인 손상이 비교적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에도 인지적 요인보다 의사소통의 문제가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큰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Drew & Hardman,2008). 지적장애 아동이 보이는 이러한 화용언어적인 어려움은 결과적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또래와 적절히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Rosenberg, 1982; Fowler, 1986에서 재인용). 따라서,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의미나 구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화용언어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적절한 중재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화용언어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화용언어평가 총 정반응률과 3가지 하위영역(의사소통 조율, 이야기 규칙, 상위언어)에 따른 6가지 세부영역(대화 상대자에 따른 의사소통 조율능력, 상황 문맥에 따른 의사소통 조율능력, 이야기 규칙, 간접 표현 이해 및 대처, 참조, 반어 및 비유)에 대한 정반응률을 산출하여 지적장애 아동 및 그들과 언어연령이 일치하는 일반아동, 생활연령이 일치하는 일반아동 세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서울 및 경기,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일반 초등학교 및 일반 초등학교의 특수학급 1-6학년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아동 12명과, 생활 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2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학령 전기 일반아동 12명이었다.
세 집단(지적장애 아동, 언어연령 일치 일반아동, 생활연령 일치 일반아동)의 화용언어 총 정반응률의 차이와 세부영역에 대한 정반응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살펴보기 위해 각 변수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agmatic language characteristics of school-aged children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do so, this study examined the general pragmatic competence and its sub-categories (communication regulation based on conversation partner, communica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김영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81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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