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심리학 기반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행복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Reading Education Programs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on Positive Psychology Capital and Happi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임장미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생의 긍정정서와 행복 증진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긍정심리학 기반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과 행복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긍정심리학 기반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긍정심리자본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긍정심리학 기반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행복을 향상시키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대전광역시 소재 G중학교의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개 학급을‘행복한 READER’반으로 구성하고 1학년 자유학기 주제선택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1개 학급을 비교 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학급 학생 중 20명(남학생 10명, 여학생 10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가족형태, 형제관계, 경제수준, 학력수준, 담임경력 등이 비슷한 다른 학급의 학생 20명(남학생 10명, 여학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척도와 옥스퍼드 행복, 개인 행복 관련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8주간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주 1회 90분씩 총 8회기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으며, 프로그램이 끝난 뒤,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자료를 수집한 다음에,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차이를 SAS9.2와 SPSS21 프로그램을 이용한 ...

주제어

#긍정심리학 독서교육 중학생 긍정심리자본 행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장미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전공
지도교수 남승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90
키워드 긍정심리학 독서교육 중학생 긍정심리자본 행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191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