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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의 사회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그 변화속도에 발 맞춰 그 사회 속의 인간은 소외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이유는 기계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부제와 무한경쟁에서 낙오자가 되어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자신의 삶, 쏟아지는 정보로 인한 그동안 지신이 쌓은 지식의 불확실함 등이 가져오는 결과이다.
이러한 현대사회 속에서 그들은 주체와 자율성을 보존하지 못한 채 사회의 흐름에 떠밀려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는 인간이 사회와 조화된 것이 아니며 단지 수용적 삶의 태도로 시간의, 물의 흐름대로 흘려보내는 방관자적인 삶을 살고 있는 꼴인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러한 현대사회와 인간이 조화롭게 공생의 관계로의 발전을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은 그저 자신을 잃으면서까지 사회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인식하며 고찰을 통해 주체적인 자세로 사회화 조화를 이루길 바란다.
본 연구는 본인의 작업에서 사용되는 현대사회와 그 속의 인간과의 조화라는 바람을 가지고 나아갈 작업의 방향은 무엇인지를 고찰해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에 있다.
본 연구 작품의 중요한 조형 요소인 컨투어 ...
저자 | 김나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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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학과 |
지도교수 | 김정임,신상용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59장 |
키워드 | 현대사회 주체적인 삶 컨투어 드로잉 소멸판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17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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