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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이 종식되면서 미 · 소의 두개의 구도에서 벗어나 국시적인 분쟁으로 전환되고, 지구상에 하나밖에 남지 않은 분단국가가 된 우리에게는 북핵문제, 미군 감축 등으로 자주국방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또한 이라크전에서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전쟁수행 방식과 첨단무기/장비의 등장은 우리로 하여금 미래 지향적 군사력 건설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유가 상승 등의 대의요인에 따라 국방예산 축소 및 장비 운용, 유지비용의 절감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 현재 우리의 실정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장갑차량 개발은 ‘197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가장 먼저 시작된 M48전차의 개조사업으로부터 최첨단 사격통제장비를 갖춘 한국형 전차 및 대공 장갑차에 이르기 까지 실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였다.
장갑차는 가장 광범위하게 보급되어 있는 지상전투 및 전투지원 플랫폼 중의 하나로 보병수송, 전투 간 다양한 표적제압, 도하작전 등 매우 다양한 임무수행을 요구받고 있다. 특히 산악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보병의 전투력이 최종 전장의 승패를 좌우하는 만큼 기동력과 화력, 생존성과 지휘통제 능력을 수행하는 장갑차의 운용이 절대적이다.
현대전은 군수 면에서의 기술적 우세에 의해 전쟁의 승패가 결정되며, 최종목표 달성은 지상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
저자 | 김상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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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전언찬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38장 |
키워드 | CATIA I-DEAS 12 HyperMesh Domex Armox SSAB Side Armor M48 Tank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18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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