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베트남 학습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요목 설계 방안 -관광업 중심으로-
A study on Designing the Syllabu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Vietnamese Students with Occupational purpose -Focusing on Tourism Industry- 원문보기


응오쩐비엣찡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언어문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베트남 관광객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반면, 관광 가이드나 관광업에 대한 교육적인 측면은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베트남인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학습자 층과 학습 목적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다양한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고 한국학과에 다니는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했고, 특히 관광 산업이 활발해짐에 따라 관광업 종사를 희망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어 강의는 학습자의 수요에 맞추어 관광객의 수요에 맞추어 기존의 관광 가이드나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바람과 맞물려 본 논문을 작성하게 되었다. 베트남의 한국(어)학 교육에서 대학교의 교육 목적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은 김종숙(2017: 16)에서 알 수 있다. 단순히 학문을 배우기보다는 실무를 목적으로 한 한국어 교육에 큰 관심을 갖는다는 것을 알수 있다. 여기에는 비서 한국어, 비즈니스 한국어, 한 베- 베 한 통역 한국어, 한 베- 베 한 번역 한국어, 무역 한국어, 관광 한국어, 한국학 연구원 한국어, 교수법 교사 한국어가 포함된다. 그 과목 중에 관광 한국어 교육과정은 주로 관광 가이드용 한국어 교육과정이며 관광 가이드로서 관광지 안내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한다. 따라서 관광업 종사자의 학습 요구를 반영하기 어렵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현지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한국학과 대학생 그리고 관광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내용을 배열하였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 및 필요성을 밝히며 연구 대상 범위를 정한 후 연구 방법 및 순서에 대해 논의하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 검토는 직업 목적 관광 한국어 교육에 관련한 연구에 관련된 기존 논문들을 검토함으로써 현재까지 이루어진 논의 중에 관광업을 위한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련한 연구를 검토해 보았다.
제2장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한국어 교육에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관광 한국어 교육 개념, 그리고 각각의 교육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관광업 종사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의 개념 및 특징을 규정해보았다. 또한, 관광 한국어 교재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현존 교재를 선정 분석하였다.
제3장은 순서대로 크게 두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는 직업 목적 관광 한국어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베트남에서의 관광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두 번째는 현재 베트남인 관광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그동안 한국인 대상 관광업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직업 목적 관광업 종사자의 학습 내용 요구를 확인하였다. 또한, 2장에서의 분석한 관광 한국어 교재 내용의 특징을 고려하여 3장에서의 실제 사례로 주목하고 있는 해당 교육 내용에서 학습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Korean language has played an important role in Vietnam. For the number of Vietnamese learners interested in Korean is increasing rapidly, the level and purpose of study are getting more diversified. In that respect, people tend to attend Korean courses for a variety of purposes...

Keyword

#베트남 학습자 관광업 종사자 교수요목 설계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응오쩐비엣찡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언어문화전공
지도교수 이지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08 p.
키워드 베트남 학습자 관광업 종사자 교수요목 설계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78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