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중국전통자수신발의 변천과 조형적 특성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을 자수신발로 정의하고 조형적특성으로는 형, 색상, 문양과 자수기법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주로 사료, 이에 관한 선행연구 등 문헌연구를 위주로 하고 사진자료 분석도 병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을 자수신발로 정의하고 상고시대부터 청나라까지 자수신발의 변화과 조형적 특성을 연구범위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발의 호칭에 대해서는 형태, 재료, 예법에 따라 구분 지어 명명했고, 신발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 초갈、견사、가죽과 나무 네 종류로 나눌 수 있었다. 신발의 형태는 주로 신발 앞 코 형식, 신발 옆면의 장식, 밑 창과 굽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예법으로 나누어 보면, 예를 차릴 때 신는 신발과 평상시에 신는 신발로 구분되었다. 중국의 자수는 우순(虞舜)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지만, 현재 출토된 유물은 거의 상주시대에 와서 발견되었다. 중국 송원시대는 자수발달의 최고봉의 시기가 되었고 명청 시대에는 신발 문화가 완성단계에 이르러 수공예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디자인이 세련되어지고 광범위하게 만들어졌다. 자수신발의 조형미는 다채롭다. 앞 코의 디자인은 평코(平头)와 들린 앞 코(翘头) 두 종류가 있다. 자수 신발의 바닥은 주로 바닥이 낮고 평평한 것과 교량 바닥과 같이 높게 된 것,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평평한 바닥의 자수신발은 바닥이 거의 없는 수면신발을 포함하고 있다. 높은 굽의 자수 신발은 교량바닥과 같은 자수신발의 변형으로 볼 수 있으며, 낮은 원기둥 바닥 자수신발과 속 굽이 높은 자수 신발을 포함하고 있다. 자수 신발의 원단은 일반적으로 진홍색, 비취색, 은백색, 하늘색, 남색 등의 색상을 사용하고 자수실의 색상, 순도, 명도로 색상에 차이를 형성한다.자수 신발의 문양색상의 조합은‘유형에 따라(随类)’와 ‘뜻에 따라(随意)’ 라는 두 가지 종류에 따라 결정 된다. ‘뜻에 따라’에는 두 가지 함축적인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사회관념 속에서의 비유고 하나는 자수가의 마음을 뜻한다. 문양의 종류에는 크게 식물문양과 동물문양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각 지역의 문화적인 배경과 지리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도안과 색상의 분위기는 다르게 발전했으며 일반적으로 신발을 양쪽 면에 주로 자수를 넣는 것 외에, 일부 신발의 굽, 뒤축, 밑 창 등의 부분에도 작은 자수 문양을 넣어 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되고 주제가 분산되는 것을 피했다. 자수 문양의 제작방법에는 ...
본 논문은 중국전통자수신발의 변천과 조형적 특성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을 자수신발로 정의하고 조형적특성으로는 형, 색상, 문양과 자수기법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주로 사료, 이에 관한 선행연구 등 문헌연구를 위주로 하고 사진자료 분석도 병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을 자수신발로 정의하고 상고시대부터 청나라까지 자수신발의 변화과 조형적 특성을 연구범위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발의 호칭에 대해서는 형태, 재료, 예법에 따라 구분 지어 명명했고, 신발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 초갈、견사、가죽과 나무 네 종류로 나눌 수 있었다. 신발의 형태는 주로 신발 앞 코 형식, 신발 옆면의 장식, 밑 창과 굽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예법으로 나누어 보면, 예를 차릴 때 신는 신발과 평상시에 신는 신발로 구분되었다. 중국의 자수는 우순(虞舜)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지만, 현재 출토된 유물은 거의 상주시대에 와서 발견되었다. 중국 송원시대는 자수발달의 최고봉의 시기가 되었고 명청 시대에는 신발 문화가 완성단계에 이르러 수공예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디자인이 세련되어지고 광범위하게 만들어졌다. 자수신발의 조형미는 다채롭다. 앞 코의 디자인은 평코(平头)와 들린 앞 코(翘头) 두 종류가 있다. 자수 신발의 바닥은 주로 바닥이 낮고 평평한 것과 교량 바닥과 같이 높게 된 것,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평평한 바닥의 자수신발은 바닥이 거의 없는 수면신발을 포함하고 있다. 높은 굽의 자수 신발은 교량바닥과 같은 자수신발의 변형으로 볼 수 있으며, 낮은 원기둥 바닥 자수신발과 속 굽이 높은 자수 신발을 포함하고 있다. 자수 신발의 원단은 일반적으로 진홍색, 비취색, 은백색, 하늘색, 남색 등의 색상을 사용하고 자수실의 색상, 순도, 명도로 색상에 차이를 형성한다.자수 신발의 문양색상의 조합은‘유형에 따라(随类)’와 ‘뜻에 따라(随意)’ 라는 두 가지 종류에 따라 결정 된다. ‘뜻에 따라’에는 두 가지 함축적인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사회관념 속에서의 비유고 하나는 자수가의 마음을 뜻한다. 문양의 종류에는 크게 식물문양과 동물문양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각 지역의 문화적인 배경과 지리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도안과 색상의 분위기는 다르게 발전했으며 일반적으로 신발을 양쪽 면에 주로 자수를 넣는 것 외에, 일부 신발의 굽, 뒤축, 밑 창 등의 부분에도 작은 자수 문양을 넣어 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되고 주제가 분산되는 것을 피했다. 자수 문양의 제작방법에는 자르기, 새기기, 뚫기 등이 있다. 자수 신발의 자수 기법에는 锁边绣(쇄변수), 贴绣花(첩수화), 平针绣(평침수), 参针绣(삼침수), 马尾绣(마미수), 打籽绣(타자수) , 穿珠绣(천주수) 등이 있다. 한편,소수민족 자수 신발의 특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토템을 숭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소수민족 부녀자들이 가진 순수하고 호방하며 소박한 성격을 주로 호남성 자수 특산품인 상수(湘绣)와 결합시켜 자수를 놓았다. 세 번째는, 복고 풍의 디자인이다. 소수민족은 남녀노소의 자수 신발을 구분 짓지 않으며, 지금까지도 앞 코가 높게 들린 신발 형태의 복고 자수 신발을 유지하고 있다. 자수신발은 중국의 민속문화형성과정에서 사회생활과 밀접한 연결이 있다. 내적인 민속문화가 풍부하며 의미가 깊다. 이제까지 중국 전통자수신발에 관해 전반적으로 상세히 다룬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인 자수신발에 대한 정의를 폭넓게 규명하고 그 역사적 변천과정과 조형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에 의의를 두며 이후 연구자에게 학문적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논문은 중국전통자수신발의 변천과 조형적 특성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을 자수신발로 정의하고 조형적특성으로는 형, 색상, 문양과 자수기법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주로 사료, 이에 관한 선행연구 등 문헌연구를 위주로 하고 사진자료 분석도 병행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을 자수신발로 정의하고 상고시대부터 청나라까지 자수신발의 변화과 조형적 특성을 연구범위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발의 호칭에 대해서는 형태, 재료, 예법에 따라 구분 지어 명명했고, 신발을 만드는 재료에 따라 초갈、견사、가죽과 나무 네 종류로 나눌 수 있었다. 신발의 형태는 주로 신발 앞 코 형식, 신발 옆면의 장식, 밑 창과 굽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났다. 예법으로 나누어 보면, 예를 차릴 때 신는 신발과 평상시에 신는 신발로 구분되었다. 중국의 자수는 우순(虞舜)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추측하고 있지만, 현재 출토된 유물은 거의 상주시대에 와서 발견되었다. 중국 송원시대는 자수발달의 최고봉의 시기가 되었고 명청 시대에는 신발 문화가 완성단계에 이르러 수공예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디자인이 세련되어지고 광범위하게 만들어졌다. 자수신발의 조형미는 다채롭다. 앞 코의 디자인은 평코(平头)와 들린 앞 코(翘头) 두 종류가 있다. 자수 신발의 바닥은 주로 바닥이 낮고 평평한 것과 교량 바닥과 같이 높게 된 것,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평평한 바닥의 자수신발은 바닥이 거의 없는 수면신발을 포함하고 있다. 높은 굽의 자수 신발은 교량바닥과 같은 자수신발의 변형으로 볼 수 있으며, 낮은 원기둥 바닥 자수신발과 속 굽이 높은 자수 신발을 포함하고 있다. 자수 신발의 원단은 일반적으로 진홍색, 비취색, 은백색, 하늘색, 남색 등의 색상을 사용하고 자수실의 색상, 순도, 명도로 색상에 차이를 형성한다.자수 신발의 문양색상의 조합은‘유형에 따라(随类)’와 ‘뜻에 따라(随意)’ 라는 두 가지 종류에 따라 결정 된다. ‘뜻에 따라’에는 두 가지 함축적인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사회관념 속에서의 비유고 하나는 자수가의 마음을 뜻한다. 문양의 종류에는 크게 식물문양과 동물문양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각 지역의 문화적인 배경과 지리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도안과 색상의 분위기는 다르게 발전했으며 일반적으로 신발을 양쪽 면에 주로 자수를 넣는 것 외에, 일부 신발의 굽, 뒤축, 밑 창 등의 부분에도 작은 자수 문양을 넣어 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되고 주제가 분산되는 것을 피했다. 자수 문양의 제작방법에는 자르기, 새기기, 뚫기 등이 있다. 자수 신발의 자수 기법에는 锁边绣(쇄변수), 贴绣花(첩수화), 平针绣(평침수), 参针绣(삼침수), 马尾绣(마미수), 打籽绣(타자수) , 穿珠绣(천주수) 등이 있다. 한편,소수민족 자수 신발의 특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토템을 숭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소수민족 부녀자들이 가진 순수하고 호방하며 소박한 성격을 주로 호남성 자수 특산품인 상수(湘绣)와 결합시켜 자수를 놓았다. 세 번째는, 복고 풍의 디자인이다. 소수민족은 남녀노소의 자수 신발을 구분 짓지 않으며, 지금까지도 앞 코가 높게 들린 신발 형태의 복고 자수 신발을 유지하고 있다. 자수신발은 중국의 민속문화형성과정에서 사회생활과 밀접한 연결이 있다. 내적인 민속문화가 풍부하며 의미가 깊다. 이제까지 중국 전통자수신발에 관해 전반적으로 상세히 다룬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중국의 신발 문화와 자수 예술의 결합인 자수신발에 대한 정의를 폭넓게 규명하고 그 역사적 변천과정과 조형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에 의의를 두며 이후 연구자에게 학문적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the modeling features and changes of the times in traditional Chinese embroidery shoes. Embroidered shoes are a combination of embroidery art and shoe culture. This paper examines the modeling features of embroidered shoes from the aspects of morphology...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the modeling features and changes of the times in traditional Chinese embroidery shoes. Embroidered shoes are a combination of embroidery art and shoe culture. This paper examines the modeling features of embroidered shoes from the aspects of morphology, color, pattern, and embroidery technique. The main research methods are literature research and museum investigation, the scope is from the Neolithic period to the Qing Dynasty. The following is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shoes of China are named by the material, etiquette and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There are four kinds of shoe materials, they are made of grass, cloth, leather and wood. Traditional Chinese shoes’ form is divided into three parts, toe shape, sole, and vamp. Due to the etiquette,the shoes are worn in peacetime or at a meeting time are to be differentiated. Chinese embroidery was invented in ancient times based on the Legends. But until now people only found the cultural relics of ShangZhou Dynasty. Toe is divided into the flat toe and tipped shoes. Sole is divided into the flat sole, no sole and bridge sole. The heel is divided into circular heel and closet heel. Vamp is divided into the high vamp and low vamp. Embroidered shoes’ colors combination is changed by the category or the meaning. There are two kinds of embroidered shoes’ patterns, plant motifs, and animal motifs. People pin their wishes in the embroidery design. Embroidered shoes’ embroidery technique has many types. There are Suobian, Tiehua, Pingzhen, Canzhen, Mawei, Dazi, ChuanZhu and so on. In addition, the embroidered shoes of ethnic minorities have three characteristics. The first one is totem worship, the second one is rough style and the third one is nostalgic. This subject is worth studying because embroidered shoes are closely related to social life and have a long history. But there is too little research in this area. So this dissertation concretely studied the history and modeling of embroidered shoes. Hopefully, this paper will be helpful to future researchers. Keywords: Chinese Traditional Shoes, Embroidered Shoes, History Changes, Modeling Features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the modeling features and changes of the times in traditional Chinese embroidery shoes. Embroidered shoes are a combination of embroidery art and shoe culture. This paper examines the modeling features of embroidered shoes from the aspects of morphology, color, pattern, and embroidery technique. The main research methods are literature research and museum investigation, the scope is from the Neolithic period to the Qing Dynasty. The following is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shoes of China are named by the material, etiquette and morphological characteristics. There are four kinds of shoe materials, they are made of grass, cloth, leather and wood. Traditional Chinese shoes’ form is divided into three parts, toe shape, sole, and vamp. Due to the etiquette,the shoes are worn in peacetime or at a meeting time are to be differentiated. Chinese embroidery was invented in ancient times based on the Legends. But until now people only found the cultural relics of ShangZhou Dynasty. Toe is divided into the flat toe and tipped shoes. Sole is divided into the flat sole, no sole and bridge sole. The heel is divided into circular heel and closet heel. Vamp is divided into the high vamp and low vamp. Embroidered shoes’ colors combination is changed by the category or the meaning. There are two kinds of embroidered shoes’ patterns, plant motifs, and animal motifs. People pin their wishes in the embroidery design. Embroidered shoes’ embroidery technique has many types. There are Suobian, Tiehua, Pingzhen, Canzhen, Mawei, Dazi, ChuanZhu and so on. In addition, the embroidered shoes of ethnic minorities have three characteristics. The first one is totem worship, the second one is rough style and the third one is nostalgic. This subject is worth studying because embroidered shoes are closely related to social life and have a long history. But there is too little research in this area. So this dissertation concretely studied the history and modeling of embroidered shoes. Hopefully, this paper will be helpful to future researchers. Keywords: Chinese Traditional Shoes, Embroidered Shoes, History Changes, Modeling 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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