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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가 한·중간 자동차부품산업 교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Korea-China FTA on the Trade of Automobile Parts Industry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이청양 (건국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비즈니스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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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와 지역 경제 일체화가 급진적인 발정에 따라, 최근 전 세계 수많은 국가들이 자유무역협정(FTA) 추진 대열에 경쟁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2004년부터 2015년까지 12차 협의를 거쳐 2015년 6월 1일에 한·중 FTA를 정식적으로 서명했다.
1992년에 한국과 중국은 외교 관계 수립 이후에 양국은 상호 협력 및 동반 관계를 형성하여 정치·경제적인 교류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 과학 기술 분야에도 다양한 협력을 도모함으로써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한·중 FTA의 체결은 양국의 경제 및 무역 관계뿐만 아니라 각 산업을 한층 더 발전시킬 전망이다.
본 연구은 한·중 FTA가 한·중 간 자동차 부품 산업 교역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는 데에 목적을 한다. 한·중 양국 자동차 부품 산업의 현황을 살폐보면 중국의 자동차 부품 산업은 경쟁력 부족, 시장 운영 경험 부족 등 문제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국의 자동차 부품 산업 보다 비교 열위를 차지고 있는 것이다. 중국 측은 국내 산업 보호을 감안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기준관세를 취하며 한국 측은 안정확보 및 환경보후 등을 고려해서 기술무역장벽(TBT)을 설치하여 양국 간 자동차 부품 산업 교역에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한다.
한·중 FTA 협정문에 따라, 양국 자동차 부품 품목에 대한 관세 양허는 10년~20년을 거쳐 단계별 인하 및 철폐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기술무역장벽(TBT)분야에서 양국 표준, 기술규정, 및 적합성 평가 절차 등 완화된 규정을 적용한 것으로 합의하였다. 또한 해외직접 투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lobal economy and the unified integration of the regional economies, the number of countries around the world has recently been participating in a free trade agreement (FTA) promotion. Korea and China formally signed a Korea-China FTA on June 1, 2015, for 12 years from 2004 to 2015.
In...

주제어

#한·중 FTA 자동차 부품 산업 중력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청양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통상비즈니스학과
지도교수 윤상윤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8
키워드 한·중 FTA 자동차 부품 산업 중력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98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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