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 환경 분위기에서 배경음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뇌파와 리커트 척도를 적용한 생리심리학적 접근
The Effect of Background Music on Interior Occupants’ Responses to the Atmospheres in Cafe Environments : A Psychophysiological Approach using Electroencephalogram(EEG) and a Likert Scale 원문보기


박준수 (숭실대학교 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일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상업 공간 디자인은 시각 요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최근, 소비자는 복합적인 감각 요소에 호응하고 있다. 상업 공간 디자인에도 시각 요소뿐만 아니라, ‘청각’, ‘후각’ 그리고 ‘촉각’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소비자의 선호 감각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 공간 중 카페 환경에서 시각 요소와 청각 요소의 복합 감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알아보았다. 즉, 소비자들이 카페 환경 분위기를 판단하는 동안에 배경음악 장르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 가설은 ‘카페 배경음악의 장르에 따라 뇌파 지수 변화와 공간 분위기 지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와 ‘카페 공간별로 배경음악에 따라 뇌파 지수 변화와 공간 분위기 지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이다. 이 가설 검증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심리생리학적 측정치와 자기보고식 측정치를 함께 활용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 디자인에서 ‘배경음악’이 공간 ‘분위기’ 형성에 중요한 요소임을 관련 연구 고찰을 통해 확인하였다. 둘째, 신경과학적 실험 방법의 하나인 뇌파를 실험 참가자 40명을 대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ign for commercial space has primarily comprised visual elements. Consumers nowadays respond to multiple sensory elements. It is necessary for commercial interior design to not only incorporate visual aspects but also auditory, olfactory, and tactile design elements to stimulate consumers’ sensor...

주제어

#뇌파(EEG) 카페 공간(Cafe Space) 배경음악(Background Music) 음악 장르(Music Genre) 분위기(Atmosphere) 선호도(Preference) 선호 감각(Sensory Preference) 뉴로 디자인(Neuro Desig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준수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디자인학과(일원)
지도교수 김주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52
키워드 뇌파(EEG) 카페 공간(Cafe Space) 배경음악(Background Music) 음악 장르(Music Genre) 분위기(Atmosphere) 선호도(Preference) 선호 감각(Sensory Preference) 뉴로 디자인(Neuro Desig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05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