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5세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 수학적 과정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유아수학교육과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수학교육과 인성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소양과 인성적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일상생활 속 수학적·인성적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과정 능력을 기르고 활용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바른 인성을 기르고 실천한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은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로 구성하였다. 또한 유아인성교육의 내용은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그림책 반복적으로 읽어주기, 문제 상황과 관련된 토의하기 및 언어, 미술, 수·조작, 동극, 신체게임, 음악활동의 다양한 영역 통합 활동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전략은 문제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해결방법을 발견하여 적용하는 문제해결 과정전략과 수학적 과정을 적용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인 문제해결하기, 추론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를 함께 적용하였다. 또한 교사는 문제 상황에서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격려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교육과 인성교육을 가르쳐야 할 순간을 알고 지도하는 교수자의 역할을 하며, 수학을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으로 사용하고 인성교육의 바른 모델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넷째, 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 평가와 교사 평가,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로 이루어졌다. 유아 평가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 속에서 하는 자기평가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과 협력하여 만든 작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였다. 교사 평가는 교사가 활동계획안 및 수업 분석 및 평가를 하고, 유아의 반응에 대한 평가와 유아의 작품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유아에게 표준화된 척도에 의한 평가를 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병설 Y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1명(실험집단 26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수학적 내용과 인성적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하기 및 영역 통합 활동을 2016년 9월 5일부터 12월 9일까지 14주에 걸쳐 총 28회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김소향(2004)의 유아의 수학적 지식 및 수학적 과정 검사와 김영옥(2003)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과정 검사는 수학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적 개념 30문항과 수학적 과정 35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42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5세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 수학적 과정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유아수학교육과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수학교육과 인성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소양과 인성적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일상생활 속 수학적·인성적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과정 능력을 기르고 활용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바른 인성을 기르고 실천한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은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로 구성하였다. 또한 유아인성교육의 내용은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그림책 반복적으로 읽어주기, 문제 상황과 관련된 토의하기 및 언어, 미술, 수·조작, 동극, 신체게임, 음악활동의 다양한 영역 통합 활동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전략은 문제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해결방법을 발견하여 적용하는 문제해결 과정전략과 수학적 과정을 적용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인 문제해결하기, 추론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를 함께 적용하였다. 또한 교사는 문제 상황에서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격려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교육과 인성교육을 가르쳐야 할 순간을 알고 지도하는 교수자의 역할을 하며, 수학을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으로 사용하고 인성교육의 바른 모델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넷째, 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 평가와 교사 평가,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로 이루어졌다. 유아 평가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 속에서 하는 자기평가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과 협력하여 만든 작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였다. 교사 평가는 교사가 활동계획안 및 수업 분석 및 평가를 하고, 유아의 반응에 대한 평가와 유아의 작품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유아에게 표준화된 척도에 의한 평가를 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병설 Y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1명(실험집단 26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수학적 내용과 인성적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하기 및 영역 통합 활동을 2016년 9월 5일부터 12월 9일까지 14주에 걸쳐 총 28회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김소향(2004)의 유아의 수학적 지식 및 수학적 과정 검사와 김영옥(2003)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과정 검사는 수학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적 개념 30문항과 수학적 과정 35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42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개념의 하위영역인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수학적 과정 능력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과정의 하위영역인 문제해결하기, 의사소통하기, 추론하기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수학적 과정 능력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인 도움주기, 의사소통하기, 주도적으로 배려하기,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하기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개념, 수학적 과정,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교육에서 인성교육을 통합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5세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 수학적 과정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어떠한가? 1-4.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2-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유아수학교육과 유아인성교육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수학교육과 인성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소양과 인성적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일상생활 속 수학적·인성적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과정 능력을 기르고 활용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바른 인성을 기르고 실천한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은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로 구성하였다. 또한 유아인성교육의 내용은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로 구성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그림책 반복적으로 읽어주기, 문제 상황과 관련된 토의하기 및 언어, 미술, 수·조작, 동극, 신체게임, 음악활동의 다양한 영역 통합 활동하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전략은 문제를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생성하여 해결방법을 발견하여 적용하는 문제해결 과정전략과 수학적 과정을 적용하였다. 문제해결 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인 문제해결하기, 추론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를 함께 적용하였다. 또한 교사는 문제 상황에서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격려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교육과 인성교육을 가르쳐야 할 순간을 알고 지도하는 교수자의 역할을 하며, 수학을 일상생활에서 긍정적으로 사용하고 인성교육의 바른 모델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넷째, 본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 평가와 교사 평가, 그리고 프로그램 평가로 이루어졌다. 유아 평가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 속에서 하는 자기평가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과 협력하여 만든 작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였다. 교사 평가는 교사가 활동계획안 및 수업 분석 및 평가를 하고, 유아의 반응에 대한 평가와 유아의 작품에 대한 평가를 하였다.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유아에게 표준화된 척도에 의한 평가를 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병설 Y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1명(실험집단 26명, 비교집단 2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수학적 내용과 인성적 내용이 포함된 그림책 읽어주기와 토의하기 및 영역 통합 활동을 2016년 9월 5일부터 12월 9일까지 14주에 걸쳐 총 28회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누리과정 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김소향(2004)의 유아의 수학적 지식 및 수학적 과정 검사와 김영옥(2003)의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및 수학적 과정 검사는 수학 그룹게임을 통한 수학적 개념 30문항과 수학적 과정 35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42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개념의 하위영역인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수학적 과정 능력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과정의 하위영역인 문제해결하기, 의사소통하기, 추론하기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수학적 과정 능력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이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인 도움주기, 의사소통하기, 주도적으로 배려하기,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하기에서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의 점수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수학적 개념, 수학적 과정,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교육에서 인성교육을 통합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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