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사이키델릭(Psychedelic)은 강렬한 빛과 색채, 음향, 진동을 연출함으로써 현대예술과 음악, 패션, 영상,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적인 소재로 응용되어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바디아트 역시 인간의 신체를 중심으로 한 창조예술 활동으로써 패션, 공연, 광고, 퍼포먼스 등 다양한 주제와 기법을 사용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몬드리안의 엄격하게 정형화된 작품을 사이키델릭의 화려하고 환각적인 색감, 기하학적이고 불규칙한 배열과 적용시켜 바디아트 작품으로 표현함으로써 기존에 없었던 새롭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외 단행본, 학술지, 선행연구의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키델릭과 몬드리안, 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을 착시성, 신비성, 유희성, 역동성으로 도출하여, 각 특성을 응용한 상반신 바디아트 2점, 전신 바디아트 5점으로 총 7점의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Ⅰ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착시성을 몬드리안의 작품 ‘구성 A’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옵아트에서 파생된 옵패턴에 의한 시각적인 착시로 정체되어 있지 않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착시를 그랙픽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Ⅱ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착시성을 몬드리안 작품 ‘파란색의 구성’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표현하였다. 선의 형태를 불규칙하게 그리고 옵아트의 한 대상물인 ...
오늘날 사이키델릭(Psychedelic)은 강렬한 빛과 색채, 음향, 진동을 연출함으로써 현대예술과 음악, 패션, 영상,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적인 소재로 응용되어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바디아트 역시 인간의 신체를 중심으로 한 창조예술 활동으로써 패션, 공연, 광고, 퍼포먼스 등 다양한 주제와 기법을 사용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몬드리안의 엄격하게 정형화된 작품을 사이키델릭의 화려하고 환각적인 색감, 기하학적이고 불규칙한 배열과 적용시켜 바디아트 작품으로 표현함으로써 기존에 없었던 새롭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외 단행본, 학술지, 선행연구의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키델릭과 몬드리안, 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을 착시성, 신비성, 유희성, 역동성으로 도출하여, 각 특성을 응용한 상반신 바디아트 2점, 전신 바디아트 5점으로 총 7점의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Ⅰ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착시성을 몬드리안의 작품 ‘구성 A’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옵아트에서 파생된 옵패턴에 의한 시각적인 착시로 정체되어 있지 않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착시를 그랙픽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Ⅱ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착시성을 몬드리안 작품 ‘파란색의 구성’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표현하였다. 선의 형태를 불규칙하게 그리고 옵아트의 한 대상물인 모아레 패턴의 물결무늬와 자유로운 선을 표현하여 소용돌이치는 듯한 시각적인 착시를 에어브러시 기법과 회화적 기법으로 나타내었다. 작품 Ⅲ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신비성을 몬드리안 작품 ‘브로드웨이부기우기’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에 디자인하였다. 몽환적인 빛의 움직임과 화려한 색감을 UV발광 기법과 그래픽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Ⅳ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신비성을 몬드리안 작품 ‘빅토리 부기우기’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으로 나타내었다. 동양적 느낌의 인디언 문양을 추상적으로 재해석한 무늬와 색띠를 회화적 기법과 에어브러시 기법으로 바디에 표현하여 신비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Ⅴ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유희성을 몬드리안 작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질감의 장갑과 손바닥을 이용해 UV발광 기법으로 표현하여 놀이하는 듯한 자유스러운 재미를 표현하였다. 작품 Ⅵ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역동성을 몬드리안 작품 ‘사과나무’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으로 디자인하였다. UV발광 기법 그리고 액션페인팅 기법을 이용하여 빛이 퍼지는 확장성과 움직임, 나무의 리듬감과 나뭇가지의 속도감을 역동적이게 표현하였다. 작품 Ⅶ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역동성을 몬드리안 작품 ‘빨강, 노랑, 파랑, 검정이 있는 구성’을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직선을 곡선으로 바꾸어 회화적 기법으로 율동과 리듬감을 표현하였고, 삼원색의 주목성이 높은 색감과 사방으로 터지는 것 같은 움직임을 액션페인팅 기법으로 강조하여 역동적이게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을 몬드리안 작품과 응용하여 바디아트에 접목시킴으로써 기존의 회화작품이 가지고 있던 형태와 요소들을 다양하고 창조적인 디자인의 형태로 새롭게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바디아트의 영역과 장르가 더욱 다양화되고, 새로운 예술적 가치로서의 발전과 더 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재해석 되어 바디아트 디자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오늘날 사이키델릭(Psychedelic)은 강렬한 빛과 색채, 음향, 진동을 연출함으로써 현대예술과 음악, 패션, 영상,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술적인 소재로 응용되어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바디아트 역시 인간의 신체를 중심으로 한 창조예술 활동으로써 패션, 공연, 광고, 퍼포먼스 등 다양한 주제와 기법을 사용하는 예술의 한 형태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몬드리안의 엄격하게 정형화된 작품을 사이키델릭의 화려하고 환각적인 색감, 기하학적이고 불규칙한 배열과 적용시켜 바디아트 작품으로 표현함으로써 기존에 없었던 새롭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외 단행본, 학술지, 선행연구의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사이키델릭과 몬드리안, 바디아트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을 착시성, 신비성, 유희성, 역동성으로 도출하여, 각 특성을 응용한 상반신 바디아트 2점, 전신 바디아트 5점으로 총 7점의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Ⅰ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착시성을 몬드리안의 작품 ‘구성 A’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옵아트에서 파생된 옵패턴에 의한 시각적인 착시로 정체되어 있지 않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의 착시를 그랙픽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Ⅱ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착시성을 몬드리안 작품 ‘파란색의 구성’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로 표현하였다. 선의 형태를 불규칙하게 그리고 옵아트의 한 대상물인 모아레 패턴의 물결무늬와 자유로운 선을 표현하여 소용돌이치는 듯한 시각적인 착시를 에어브러시 기법과 회화적 기법으로 나타내었다. 작품 Ⅲ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신비성을 몬드리안 작품 ‘브로드웨이부기우기’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에 디자인하였다. 몽환적인 빛의 움직임과 화려한 색감을 UV발광 기법과 그래픽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Ⅳ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신비성을 몬드리안 작품 ‘빅토리 부기우기’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으로 나타내었다. 동양적 느낌의 인디언 문양을 추상적으로 재해석한 무늬와 색띠를 회화적 기법과 에어브러시 기법으로 바디에 표현하여 신비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Ⅴ는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유희성을 몬드리안 작품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을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질감의 장갑과 손바닥을 이용해 UV발광 기법으로 표현하여 놀이하는 듯한 자유스러운 재미를 표현하였다. 작품 Ⅵ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역동성을 몬드리안 작품 ‘사과나무’를 모티브로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으로 디자인하였다. UV발광 기법 그리고 액션페인팅 기법을 이용하여 빛이 퍼지는 확장성과 움직임, 나무의 리듬감과 나뭇가지의 속도감을 역동적이게 표현하였다. 작품 Ⅶ은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 중 역동성을 몬드리안 작품 ‘빨강, 노랑, 파랑, 검정이 있는 구성’을 응용하여 바디아트 작품을 제작하였다. 직선을 곡선으로 바꾸어 회화적 기법으로 율동과 리듬감을 표현하였고, 삼원색의 주목성이 높은 색감과 사방으로 터지는 것 같은 움직임을 액션페인팅 기법으로 강조하여 역동적이게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사이키델릭의 미적 특성을 몬드리안 작품과 응용하여 바디아트에 접목시킴으로써 기존의 회화작품이 가지고 있던 형태와 요소들을 다양하고 창조적인 디자인의 형태로 새롭게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바디아트의 영역과 장르가 더욱 다양화되고, 새로운 예술적 가치로서의 발전과 더 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재해석 되어 바디아트 디자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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