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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간부의 다문화 교육 경험과 인권감수성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정희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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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군대의 다문화 현상을 대비하여 군 간부가 갖추어야 할 다문화 수용성과 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다문화 교육 경험 및 인권감수성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통해 분석하였다. 주요 변수들의 검사도구로 군 간부의 다문화 수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안상수 외(2015)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다문화 교육 경험은 조영달 외(2007)의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과 관련된 인식 및 실태조사 중 다양성에 대한 질문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인권감수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문용린 외(2002)의 인권감수성 지표를 사용하였다.
조사도구의 적절성 여부를 위해 21명의 군 간부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사와 문항의 추가 및 수정 작업을 거친 후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를 활용한 설문조사에서 552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18.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차이검증, ...

주제어

#군 간부 다문화 군대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 인권감수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희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고선강
발행연도 2018
키워드 군 간부 다문화 군대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 인권감수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19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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