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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의 《5개의 가곡집 Op.106》(F?nf Lieder)에 대한 분석적 연구를 내용으로 하였다. 《5개의 가곡집 Op.106》은 브람스의 대표적인 가곡 《4개의 엄숙한 노래 Op.121》(Vier ernste Ges?nge)보다 10년 전인 1886년에 작곡 되었다. 이 가곡집은 잘 알려지지 않은 시인 쿠글러, 쾨스틀린, 그로트, 프라이의 시를 바탕으로 작곡 되었으며 시의 주제는 사랑, 음악을 다루고 있다. 음악적으로는 브람스가 추구하였던 고전과 낭만의 융합, 민요풍의 선율, 유절형식, 반주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제1곡 〈세레나데〉(St?ndchen)는 설레는 사랑을 주제로 하여 가벼운 분위기를 표현한 곡이다. 〈세레나데〉는 민요풍의 선율아래에 대위법적인 기법과 낭만적인 전조를 통해 전통적인 것과 낭만적인 기법의 융합을 보여주고 있다. 제2곡 〈호수 위에서〉(Auf dem See)는 호수 위에 있는 배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이야기한 곡이다. 이 곡은 특이하게도 브람스가 시의 3연을 생략하여 작곡하였는데 이는 브람스가 시보다 음악을 더 중요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반주에 있어서는 ...
저자 | 박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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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성신여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반주학과 |
지도교수 | 지형주 |
발행연도 | 2018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3193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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