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는 성장하는 과정의 아동에게 가해지기 때문에 그 후유증이 평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또한 대단히 크다. 학대받은 아동은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장애, 정서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 되었을 때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학대받은 아동은 개인적인 능력이 박탈되고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장애를 갖게 되며, 후에 자신도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 간의 악순환 및 사회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아동과 청소년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는 아동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으로 아동의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곳이나, 오늘날 학교에 부적응하는 아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논문들을 종합 분석하여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아동의 ...
아동학대는 성장하는 과정의 아동에게 가해지기 때문에 그 후유증이 평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또한 대단히 크다. 학대받은 아동은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장애, 정서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 되었을 때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학대받은 아동은 개인적인 능력이 박탈되고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장애를 갖게 되며, 후에 자신도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 간의 악순환 및 사회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아동과 청소년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는 아동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으로 아동의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곳이나, 오늘날 학교에 부적응하는 아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논문들을 종합 분석하여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및 사회적 적응을 제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경험은 아동의 집중력 장애, 과잉행동, 인지적 결손, 불안정한 성격, 자신감 결여, 학교준비 부족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낮은 학습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무단결석, 학교지각과 같은 학교규칙을 지키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제한된 대인관계 기술로 인해 학교 내에서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친구와의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공격적인 성향 때문에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오히려 또래를 괴롭히는 등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아동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주변사람들의 행동에 대하여 적의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이는 학교환경에서 만나는 친구를 포함하여 교사와도 부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교사관계는 학령기 아동에게 학습동기와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경우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는 성장하는 과정의 아동에게 가해지기 때문에 그 후유증이 평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또한 대단히 크다. 학대받은 아동은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장애, 정서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 되었을 때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게 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학대받은 아동은 개인적인 능력이 박탈되고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장애를 갖게 되며, 후에 자신도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 간의 악순환 및 사회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아동과 청소년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학교는 아동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으로 아동의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곳이나, 오늘날 학교에 부적응하는 아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논문들을 종합 분석하여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아동학대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및 사회적 적응을 제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 아동학대 경험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대경험은 아동의 집중력 장애, 과잉행동, 인지적 결손, 불안정한 성격, 자신감 결여, 학교준비 부족 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낮은 학습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무단결석, 학교지각과 같은 학교규칙을 지키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학대경험이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제한된 대인관계 기술로 인해 학교 내에서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친구와의 갈등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공격적인 성향 때문에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거나 오히려 또래를 괴롭히는 등 학교폭력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학대를 경험한 아동의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아동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주변사람들의 행동에 대하여 적의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이는 학교환경에서 만나는 친구를 포함하여 교사와도 부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교사관계는 학령기 아동에게 학습동기와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할 경우 학교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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