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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부모의 공동양육과 아동의 학습준비도의 관계 : 아동친화적 지역사회 환경 변인의 조절 효과 원문보기


고하림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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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성장하며 접하게 되는 가정환경과 지역사회 환경의 관계를 통해 아동의 성장에 긍적적인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는 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 유용한 작업이 될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 학교로 생활 환경의 변화를 준비하는 아동에게 있어 학습준비도는 아동의 긍정적인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있어 주요 생활 환경인 가정에서의 부모의 공동양육과 성장하며 점차 접하게 되는 아동친화적 지역사회 환경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이는 아동의 긍정적인 성장과 이후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습준비도와 부모의 공동양육(가족통합, 비난·갈등, 훈육)의 관계에서 아동친화적 지역사회 환경 변인(지역교육기관의 충분성, 여가·문화기관의 편리성, 안전사고·치안 안전성)의 ...

주제어

#Children school readiness parents coparenting child-friendly community environment moderating effe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하림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미옥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91 p.
키워드 Children school readiness parents coparenting child-friendly community environment moderating effec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23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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