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대상인 냉각송풍기는 KTX 동력차 및 동력객차에 장착되어 있어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냉각송풍기는 열차운행과 직결되며 절대적인 신뢰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개통이후 프랑스 국영철도회사인 SNCF에서 제시한 적정 교체주기가 우리나라 환경과 운행조건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전사적 전산시스템 KOVIS의 자료를 수집하여 2004년부터 분석 종류의 냉각송풍기는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의 데이터를 Weibull++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합한 분포를 선택하고 ...
본 연구대상인 냉각송풍기는 KTX 동력차 및 동력객차에 장착되어 있어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냉각송풍기는 열차운행과 직결되며 절대적인 신뢰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개통이후 프랑스 국영철도회사인 SNCF에서 제시한 적정 교체주기가 우리나라 환경과 운행조건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전사적 전산시스템 KOVIS의 자료를 수집하여 2004년부터 분석 종류의 냉각송풍기는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의 데이터를 Weibull++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합한 분포를 선택하고 모수를 추정하여 분석된 데이터의 평균수명을 산출한다. 산출된 데이터의 현실적 TBO를 기준으로 RCM 기반의 효율적인 정비인 예방정비에 기여하고자 한다. 2004년부터 2015년간 취거된 냉각송풍기의 교환실적을 기준으로 어떠한 수명분포를 적용시킬수 있을지를 판명하기 위하여 적합한 검정이 필요하다. 그러한 고장분석 적합성 검토를 위하여 Weibull++7 이용하여 적합한 분포를 수행한 결과가 모수 와이블분포로 판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냉각송풍기의 경우 SNCF에서 제시한 교체 주기보다 7%~26%까지 교체주기가 단축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주기 단축이나 설계변경 등 대책을 수립 시행한다면 고속차량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우리나라의 고속차량의 운영효율화 및 유지보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대상인 냉각송풍기는 KTX 동력차 및 동력객차에 장착되어 있어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냉각송풍기는 열차운행과 직결되며 절대적인 신뢰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개통이후 프랑스 국영철도회사인 SNCF에서 제시한 적정 교체주기가 우리나라 환경과 운행조건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전사적 전산시스템 KOVIS의 자료를 수집하여 2004년부터 분석 종류의 냉각송풍기는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의 데이터를 Weibull++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합한 분포를 선택하고 모수를 추정하여 분석된 데이터의 평균수명을 산출한다. 산출된 데이터의 현실적 TBO를 기준으로 RCM 기반의 효율적인 정비인 예방정비에 기여하고자 한다. 2004년부터 2015년간 취거된 냉각송풍기의 교환실적을 기준으로 어떠한 수명분포를 적용시킬수 있을지를 판명하기 위하여 적합한 검정이 필요하다. 그러한 고장분석 적합성 검토를 위하여 Weibull++7 이용하여 적합한 분포를 수행한 결과가 모수 와이블분포로 판명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냉각송풍기의 경우 SNCF에서 제시한 교체 주기보다 7%~26%까지 교체주기가 단축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책으로 주기 단축이나 설계변경 등 대책을 수립 시행한다면 고속차량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우리나라의 고속차량의 운영효율화 및 유지보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replacement cycle of the cooling blower in the KTX vehicle proposed by French national railway company, SNCF, is 3 million kilomete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KOVIS during the period from 2004 to 2015. The types of cooling blower are motor block, auxiliary block, main transformer, and tract...
The replacement cycle of the cooling blower in the KTX vehicle proposed by French national railway company, SNCF, is 3 million kilomete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KOVIS during the period from 2004 to 2015. The types of cooling blower are motor block, auxiliary block, main transformer, and traction motor. The substitution cycle is used to calculate replacement distance based on verification data. Weibull ++ 7 software was used to determine the type of failure rate by considering the exact distribution of data from multiple istribution graphs and calculating estimates and analysis parameters. In this study, the exchange cycle is shortened from 7% to 26% of the exchange cycle presented in the SNCF for the cooling blower. As a countermeasure against this, the countermeasures such as the shortening of the cycle time and the design change are established, It is considered to be a great help to improve the service quality of KTX. Finally, it is expected that the practical and adaptable TBO of cooling blowers can contribute to an efficient preventive that is based on RCM.
The replacement cycle of the cooling blower in the KTX vehicle proposed by French national railway company, SNCF, is 3 million kilomete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KOVIS during the period from 2004 to 2015. The types of cooling blower are motor block, auxiliary block, main transformer, and traction motor. The substitution cycle is used to calculate replacement distance based on verification data. Weibull ++ 7 software was used to determine the type of failure rate by considering the exact distribution of data from multiple istribution graphs and calculating estimates and analysis parameters. In this study, the exchange cycle is shortened from 7% to 26% of the exchange cycle presented in the SNCF for the cooling blower. As a countermeasure against this, the countermeasures such as the shortening of the cycle time and the design change are established, It is considered to be a great help to improve the service quality of KTX. Finally, it is expected that the practical and adaptable TBO of cooling blowers can contribute to an efficient preventive that is based on R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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