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TX냉각송풍기 TBO관리 최적화 연구 원문보기


김우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대상인 냉각송풍기는 KTX 동력차 및 동력객차에 장착되어 있어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냉각송풍기는 열차운행과 직결되며 절대적인 신뢰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개통이후 프랑스 국영철도회사인 SNCF에서 제시한 적정 교체주기가 우리나라 환경과 운행조건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었다. 따라서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전사적 전산시스템 KOVIS의 자료를 수집하여 2004년부터
분석 종류의 냉각송풍기는 모터블럭, 보조블럭, 견인전동기, 주변압기의 데이터를 Weibull++7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합한 분포를 선택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placement cycle of the cooling blower in the KTX vehicle proposed by French national railway company, SNCF, is 3 million kilometer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KOVIS during the period from 2004 to 2015. The types of cooling blower are motor block, auxiliary block, main transformer, and trac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우성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철도시스템학과
지도교수 이원영
발행연도 20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31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