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습공간에 사용되는 인공조명의 물리량과 선호도를 조사·분석하여 쾌적한 학습공간 마련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대학교육시설의 학습공간 20개소의 표본을 선정하고 학습공간에 사용되는 인공조명 방식을 4가지 Type으로 범주화하여 조도분포, 휘도비, 광색과 연색성, 플리커, ...
이 연구는 학습공간에 사용되는 인공조명의 물리량과 선호도를 조사·분석하여 쾌적한 학습공간 마련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대학교육시설의 학습공간 20개소의 표본을 선정하고 학습공간에 사용되는 인공조명 방식을 4가지 Type으로 범주화하여 조도분포, 휘도비, 광색과 연색성, 플리커, 청색광 분포도 등 물리량을 계측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21명의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밝기, 눈부심의 정도, 학습공간의 적합성 등을 평가하였다. 조명방식의 구분은 A-Type 매입개방 형광등, B-Type 매입루버 형광등, C-Type 매입직관 LED등, D-Type 노출평판 LED등으로 하였다. A-Type은 조도분포는 양호하였으나 휘도 분포가 다소 미흡하였고, 눈부심은 양호하였으나 밝기의 미흡과 선호도에서 낮게 나타났다. B-Type은 휘도비는 양호하였으나 조도 분포가 미흡하였고, 눈부심은 양호하였으나 밝기, 선호도, 학습공간 적합성에서 다소 낮게 나타났다. C-Type은 휘도분포가 매우 미흡하였고, 조도분포, 청색광 부분에서 미흡하였으며 밝기는 만족하였으나 눈부심, 학습공간 적합성에서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D-Type은 조도분포는 양호하였으나 휘도분포 및 청색광 부분에서 미흡하였으며 눈부심이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밝기, 선호도, 학습공간 적합성에서는 높게 나타났다. 광색과 연색성, 플리커 부분은 각 Type 모두 양호하였다. A-Type, B-Type은 형광등 특징의 분광 분포도를 나타내며 청색광 위험지수로부터 양호하였으나, C-Type, D-Type은 청색광 분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공간에 많이 이용되는 조명방식별 조명환경의 쾌적성 측면에서 D-Type의 조명이 밝기 및 균일도, 광색, 연색성, 플리커에서 양호하였고, 학습공간 적합도 설문조사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휘도비의 초과와 눈부심이 다소 나타났고, 청색광이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공간의 조명 계획시 D-Type의 제품 중 눈부심이 적고 청색광으로 부터 안전이 고려된 제품을 설치하면 쾌적한 학습공간의 조명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학습공간에 사용되는 인공조명의 물리량과 선호도를 조사·분석하여 쾌적한 학습공간 마련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대학교육시설의 학습공간 20개소의 표본을 선정하고 학습공간에 사용되는 인공조명 방식을 4가지 Type으로 범주화하여 조도분포, 휘도비, 광색과 연색성, 플리커, 청색광 분포도 등 물리량을 계측기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21명의 교직원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밝기, 눈부심의 정도, 학습공간의 적합성 등을 평가하였다. 조명방식의 구분은 A-Type 매입개방 형광등, B-Type 매입루버 형광등, C-Type 매입직관 LED등, D-Type 노출평판 LED등으로 하였다. A-Type은 조도분포는 양호하였으나 휘도 분포가 다소 미흡하였고, 눈부심은 양호하였으나 밝기의 미흡과 선호도에서 낮게 나타났다. B-Type은 휘도비는 양호하였으나 조도 분포가 미흡하였고, 눈부심은 양호하였으나 밝기, 선호도, 학습공간 적합성에서 다소 낮게 나타났다. C-Type은 휘도분포가 매우 미흡하였고, 조도분포, 청색광 부분에서 미흡하였으며 밝기는 만족하였으나 눈부심, 학습공간 적합성에서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D-Type은 조도분포는 양호하였으나 휘도분포 및 청색광 부분에서 미흡하였으며 눈부심이 다소 낮게 나타났지만 밝기, 선호도, 학습공간 적합성에서는 높게 나타났다. 광색과 연색성, 플리커 부분은 각 Type 모두 양호하였다. A-Type, B-Type은 형광등 특징의 분광 분포도를 나타내며 청색광 위험지수로부터 양호하였으나, C-Type, D-Type은 청색광 분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공간에 많이 이용되는 조명방식별 조명환경의 쾌적성 측면에서 D-Type의 조명이 밝기 및 균일도, 광색, 연색성, 플리커에서 양호하였고, 학습공간 적합도 설문조사에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휘도비의 초과와 눈부심이 다소 나타났고, 청색광이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공간의 조명 계획시 D-Type의 제품 중 눈부심이 적고 청색광으로 부터 안전이 고려된 제품을 설치하면 쾌적한 학습공간의 조명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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