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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함수의 활용'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오류 분석 원문보기


신채윤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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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도함수의 활용’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오류를 유형별로 분류, 분석하고 ‘도함수의 활용’ 내에서 많은 오류가 나타나는 문제 유형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해 교사가 집중해서 지도해야 할 내용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연구 도구 개발, 1차 예비 실험, 연구 도구 보완, 2차 예비 실험, 본 실험, 분석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도구 개발을 위해 최근 3개년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도함수의 활용’ 문제 출제 경향을 분석하였다. 1, 2차 예비 실험을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된 연구 도구를 사용하여 중위권 수준의 고등학생 44명을 대상으로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obtain materials on which teachers need to focus to improve students' skills by classifying and analyzing errors made by high school students in the process of solving problems of ‘application of the derivative’unit, and identifying types of problems of this unit in which...

주제어

#오류 유형 오류 분석 오류 양상 도함수의 활용 문제해결 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채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호범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81장
키워드 오류 유형 오류 분석 오류 양상 도함수의 활용 문제해결 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87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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