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Music Making with the Garage Band Program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지능과 로봇, 증강현실 기술 등의 발전은 우리 사회에 큰 변혁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첨단 과학 기술이 사화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 오는 4차 산업 혁명이 2016년 경제포럼에서 핵심의제로 논의된 이후에 전 세계는 이 차세대 산업 혁명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현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바로 ‘창의·융합 형 인재’로서, 음악 창작 교육의 효과 중 하나인 창의성 계발과도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은 아직도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아직도 주입식 음악 창작 수업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단순히 스마트기기나 앱 사용법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최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음악 창작 수업을 실시하되, 이를 통하여 전반적인 수업체제의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훗날 ‘음악 프로슈머(Music Prosumer: 음악을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하는 과정에도 적극적인 영향을 끼쳐 올바른 음악 문화를 선도하며, 음악을 향유하고 즐기는 사람)’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을 스마트 교육의 취지에 맞게 구안 및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과정을 거쳐 구성되었다.
제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및 방법, 범위와 제한점, 선행 연구 고찰 등을 기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각종 문헌 연구를 실시하면서 음악 창작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현황, 스마트 교육의 특징,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용을 위한 스마트 기기 활용방법, 창의적 체험활동과 본 연구의 관련성 등을 조사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스마트 교육, 음악 창작 교육 등과 관련된 수업 모형들을 고찰하고 그 특징을 재구성하여 ‘스마트 음악 창작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수업 모형의 단계는 ‘1단계: 디바이스, 프로그램 트레이닝’과 ‘2단계: 음악 창작 기본 교육’ 등의 기본 과정과 음악 창작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3단계인 준비’, 음악 창작을 위한 정보 탐색과 영감을 부여하는 4단계인 ‘탐색’, ...

주제어

#개러지밴드 garageband 음악교육 초등음악교육 음악창작 작곡 힙합 랩 캠페인 학교폭력 대중음악 모형 스마트교육 미디 아이돌 가수 작곡가 케이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수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고영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ⅵ, 174p.
키워드 개러지밴드 garageband 음악교육 초등음악교육 음악창작 작곡 힙합 랩 캠페인 학교폭력 대중음악 모형 스마트교육 미디 아이돌 가수 작곡가 케이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8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