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Music Making with the Garage Band Program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인공지능과 로봇, 증강현실 기술 등의 발전은 우리 사회에 큰 변혁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첨단 과학 기술이 사화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 오는 4차 산업 혁명이 2016년 경제포럼에서 핵심의제로 논의된 이후에 전 세계는 이 차세대 산업 혁명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현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바로 ‘창의·융합 형 인재’로서, 음악 창작 교육의 효과 중 하나인 창의성 계발과도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은 아직도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아직도 주입식 음악 창작 수업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단순히 스마트기기나 앱 사용법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최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음악 창작 수업을 실시하되, 이를 통하여 전반적인 수업체제의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훗날 ‘음악 프로슈머(Music Prosumer: 음악을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하는 과정에도 적극적인 영향을 끼쳐 올바른 음악 문화를 선도하며, 음악을 향유하고 즐기는 사람)’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을 스마트 교육의 취지에 맞게 구안 및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과정을 거쳐 구성되었다. 제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및 방법, 범위와 제한점, 선행 연구 고찰 등을 기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각종 문헌 연구를 실시하면서 음악 창작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현황, 스마트 교육의 특징,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용을 위한 스마트 기기 활용방법, 창의적 체험활동과 본 연구의 관련성 등을 조사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스마트 교육, 음악 창작 교육 등과 관련된 수업 모형들을 고찰하고 그 특징을 재구성하여 ‘스마트 음악 창작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수업 모형의 단계는 ‘1단계: 디바이스, 프로그램 트레이닝’과 ‘2단계: 음악 창작 기본 교육’ 등의 기본 과정과 음악 창작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3단계인 준비’, 음악 창작을 위한 정보 탐색과 영감을 부여하는 4단계인 ‘탐색’, ...
인공지능과 로봇, 증강현실 기술 등의 발전은 우리 사회에 큰 변혁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첨단 과학 기술이 사화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 오는 4차 산업 혁명이 2016년 경제포럼에서 핵심의제로 논의된 이후에 전 세계는 이 차세대 산업 혁명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현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바로 ‘창의·융합 형 인재’로서, 음악 창작 교육의 효과 중 하나인 창의성 계발과도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은 아직도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아직도 주입식 음악 창작 수업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단순히 스마트기기나 앱 사용법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최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음악 창작 수업을 실시하되, 이를 통하여 전반적인 수업체제의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훗날 ‘음악 프로슈머(Music Prosumer: 음악을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하는 과정에도 적극적인 영향을 끼쳐 올바른 음악 문화를 선도하며, 음악을 향유하고 즐기는 사람)’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을 스마트 교육의 취지에 맞게 구안 및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과정을 거쳐 구성되었다. 제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및 방법, 범위와 제한점, 선행 연구 고찰 등을 기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각종 문헌 연구를 실시하면서 음악 창작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현황, 스마트 교육의 특징,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용을 위한 스마트 기기 활용방법, 창의적 체험활동과 본 연구의 관련성 등을 조사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스마트 교육, 음악 창작 교육 등과 관련된 수업 모형들을 고찰하고 그 특징을 재구성하여 ‘스마트 음악 창작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수업 모형의 단계는 ‘1단계: 디바이스, 프로그램 트레이닝’과 ‘2단계: 음악 창작 기본 교육’ 등의 기본 과정과 음악 창작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3단계인 준비’, 음악 창작을 위한 정보 탐색과 영감을 부여하는 4단계인 ‘탐색’, 집단 지성과 실천 공동체의 뜻을 실현하는 5단계인 ‘협업’, 만든 음악 창작물을 연습하여 발표하는 6단계인 ‘표현’, 음악 창작물에 대한 생산과 소비 권리를 동시에 부여받아 자기 주도적으로 창작에 참여하려는 자세와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려는 의지를 다지는 7단계인 ‘공유 및 내면화’ 등의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제 Ⅳ장에서는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주요 수업 도구로 활용하고, 실제적인 활동 주제로 ‘랩 음악 만들기’ 활동과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캠페인 송’ 만들기 활동 등, 2가지를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수업 지도 방안을 모형 단계 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러지 밴드(Garage Band) 등의 음악 교육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음악 창작 수업 모형을 접목한 음악 창작 수업 지도방안을 자신의 수업에 반영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 더 참신한 후속 연구의 출현을 촉진하여 세계 음악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인공지능과 로봇, 증강현실 기술 등의 발전은 우리 사회에 큰 변혁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첨단 과학 기술이 사화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 오는 4차 산업 혁명이 2016년 경제포럼에서 핵심의제로 논의된 이후에 전 세계는 이 차세대 산업 혁명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현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바로 ‘창의·융합 형 인재’로서, 음악 창작 교육의 효과 중 하나인 창의성 계발과도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은 아직도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으며, 아직도 주입식 음악 창작 수업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단순히 스마트기기나 앱 사용법을 배우는 수업이 아니라 최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음악 창작 수업을 실시하되, 이를 통하여 전반적인 수업체제의 변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훗날 ‘음악 프로슈머(Music Prosumer: 음악을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하는 과정에도 적극적인 영향을 끼쳐 올바른 음악 문화를 선도하며, 음악을 향유하고 즐기는 사람)’로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음악 창작 수업 지도 방안을 스마트 교육의 취지에 맞게 구안 및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과정을 거쳐 구성되었다. 제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내용 및 방법, 범위와 제한점, 선행 연구 고찰 등을 기술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각종 문헌 연구를 실시하면서 음악 창작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현황, 스마트 교육의 특징,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용을 위한 스마트 기기 활용방법, 창의적 체험활동과 본 연구의 관련성 등을 조사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스마트 교육, 음악 창작 교육 등과 관련된 수업 모형들을 고찰하고 그 특징을 재구성하여 ‘스마트 음악 창작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수업 모형의 단계는 ‘1단계: 디바이스, 프로그램 트레이닝’과 ‘2단계: 음악 창작 기본 교육’ 등의 기본 과정과 음악 창작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3단계인 준비’, 음악 창작을 위한 정보 탐색과 영감을 부여하는 4단계인 ‘탐색’, 집단 지성과 실천 공동체의 뜻을 실현하는 5단계인 ‘협업’, 만든 음악 창작물을 연습하여 발표하는 6단계인 ‘표현’, 음악 창작물에 대한 생산과 소비 권리를 동시에 부여받아 자기 주도적으로 창작에 참여하려는 자세와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려는 의지를 다지는 7단계인 ‘공유 및 내면화’ 등의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제 Ⅳ장에서는 개러지 밴드(Garage Band) 프로그램을 주요 수업 도구로 활용하고, 실제적인 활동 주제로 ‘랩 음악 만들기’ 활동과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캠페인 송’ 만들기 활동 등, 2가지를 선정하였으며, 각각의 수업 지도 방안을 모형 단계 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러지 밴드(Garage Band) 등의 음악 교육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음악 창작 수업 모형을 접목한 음악 창작 수업 지도방안을 자신의 수업에 반영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 더 참신한 후속 연구의 출현을 촉진하여 세계 음악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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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수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고영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ⅵ, 174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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