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Probability and Statistics Converged with Business and Economic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수학과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에 기초하여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 능력을 신장하고 추상적이고 단순 계산 패턴 위주의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에 있다.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교육부는 제 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과 2015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학과 타교과목 또는 실생활과의 연계 폭을 넓혀 융합의 다양화를 추진해야 함을 강조하였고 융합적 사고 배양, 실생활 중심의 통계 교육, 그리고 이에 따른 학생들의 통계의 유용성과 가치인식이 가능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 역시 교육부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자료를 경영․경제와 확률과 통계의 개념 요소가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서 학습이 시작되어 최종적으로 두 학문 간의 구분 없이 문제 해결 경험이 이루어지는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로 정의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둘째, 개발한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의 적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한다. 먼저 첫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도입부에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수학과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에 기초하여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 능력을 신장하고 추상적이고 단순 계산 패턴 위주의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에 있다.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교육부는 제 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과 2015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학과 타교과목 또는 실생활과의 연계 폭을 넓혀 융합의 다양화를 추진해야 함을 강조하였고 융합적 사고 배양, 실생활 중심의 통계 교육, 그리고 이에 따른 학생들의 통계의 유용성과 가치인식이 가능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 역시 교육부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자료를 경영․경제와 확률과 통계의 개념 요소가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서 학습이 시작되어 최종적으로 두 학문 간의 구분 없이 문제 해결 경험이 이루어지는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로 정의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둘째, 개발한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의 적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한다. 먼저 첫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도입부에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동기 부여가 될 만한 상황을 선택 제시한다. 둘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과목에 맞는 학습목표, 내용을 제시한다. 셋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과목에서 강조하는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정 중심의 자료를 개발한다. 다섯째, 새로운 경영․경제 맥락에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각각에 맞는 확률과 통계 학습 요소를 적용하여 사고하도록 함으로써 확률과 통계의 가치와 유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런 다음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해 2015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를 참고하여 고등학교 수준에 맞는 경영․경제 융합 소재를 선정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학습요소와 경영․경제 융합 소재에 맞는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들어가기-수학개념 확인하기-경영․경제개념 공부하기-예제 풀어보기-문제 풀어보기’ 순으로 개발 방향에 맞추어 설명 자료와 문항을 구성하였다. 이후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개선 사항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였다. 또한 두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에서 제공한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지침’을 참고하여 적합성 및 타당성 검사지를 제작하였고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 2년차 혹은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다양한 근무 경력의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개발 자료에 대한 내용, 난이도, 기능 영역의 적합성 및 타당성 검사를 진행하여 리커트 5단계 척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평균점수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자료’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맺을 수 있다. 첫째, 2015개정 교육과정은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로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본 자료를 토대로 융합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둘째, 본 자료는 학생들에게 확률과 통계가 쓰이는 새로운 경영․경제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확률과 통계의 가치와 유용성을 느낄 수 있다. 셋째, 본 자료는 확률과 통계 개념을 충분히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 보조자료, 모둠별 학습자료, 프로젝트 과제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넷째, 2015개정 교육과정 신설과목인 ‘경제수학’ 과목과 함께 본 자료는 상경계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대학 진학에 앞서 경영․경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본 자료는 확률과 통계와 경영·경제의 교과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학생들이 이를 통해 융합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수학과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에 기초하여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 능력을 신장하고 추상적이고 단순 계산 패턴 위주의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에 있다.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교육부는 제 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과 2015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수학과 타교과목 또는 실생활과의 연계 폭을 넓혀 융합의 다양화를 추진해야 함을 강조하였고 융합적 사고 배양, 실생활 중심의 통계 교육, 그리고 이에 따른 학생들의 통계의 유용성과 가치인식이 가능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 역시 교육부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자료를 경영․경제와 확률과 통계의 개념 요소가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서 학습이 시작되어 최종적으로 두 학문 간의 구분 없이 문제 해결 경험이 이루어지는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로 정의하였다. 또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둘째, 개발한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 자료의 적합성 및 타당성을 검증한다. 먼저 첫 번째 연구문제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발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 도입부에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동기 부여가 될 만한 상황을 선택 제시한다. 둘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과목에 맞는 학습목표, 내용을 제시한다. 셋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확률과 통계 과목에서 강조하는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의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과정 중심의 자료를 개발한다. 다섯째, 새로운 경영․경제 맥락에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각각에 맞는 확률과 통계 학습 요소를 적용하여 사고하도록 함으로써 확률과 통계의 가치와 유용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그런 다음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해 2015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를 참고하여 고등학교 수준에 맞는 경영․경제 융합 소재를 선정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 확률과 통계 학습요소와 경영․경제 융합 소재에 맞는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들어가기-수학개념 확인하기-경영․경제개념 공부하기-예제 풀어보기-문제 풀어보기’ 순으로 개발 방향에 맞추어 설명 자료와 문항을 구성하였다. 이후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개선 사항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였다. 또한 두 번째 연구문제를 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5)에서 제공한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지침’을 참고하여 적합성 및 타당성 검사지를 제작하였고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 2년차 혹은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다양한 근무 경력의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개발 자료에 대한 내용, 난이도, 기능 영역의 적합성 및 타당성 검사를 진행하여 리커트 5단계 척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평균점수를 통해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경영․경제와 융합된 확률과 통계 교수․학습자료’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맺을 수 있다. 첫째, 2015개정 교육과정은 융합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본 자료는 융합형 교수학습 자료로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따라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본 자료를 토대로 융합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둘째, 본 자료는 학생들에게 확률과 통계가 쓰이는 새로운 경영․경제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확률과 통계의 가치와 유용성을 느낄 수 있다. 셋째, 본 자료는 확률과 통계 개념을 충분히 학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시간 내 보조자료, 모둠별 학습자료, 프로젝트 과제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넷째, 2015개정 교육과정 신설과목인 ‘경제수학’ 과목과 함께 본 자료는 상경계 진학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대학 진학에 앞서 경영․경제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섯째, 본 자료는 확률과 통계와 경영·경제의 교과간 연계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구성하여 학생들이 이를 통해 융합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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