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고등학교 농구선수와 일반학생 간 자유투 동작에 대한 운동역학적 비교 분석 The Kinematic Comparison analysis of Free Tipping Behavior between Male High School Basketball Players and Genera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남자 고등학교 농구선수(숙련자)와 일반학생(비숙련자)을 대상으로 하여, 농구경기에서 점차 중요한 승패 결정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자유투의 성공률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자유투동작에 대한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변인을 3차원 영상과 지면반력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현장교사들이 일반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농구 자유투 동작의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북도 소재 M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남자 고등학생 농구선수 10명과 8개 학급에서 교육과정 내 정규 농구 수업을 통해 자유투 능력이 평균에 가까운 학생 10명을 일반학생으로 선정하였고 각 10회씩 6대의 고속카메라로 100frames/s의 속도로 촬영하였으며, Kwon ...
이 연구는 남자 고등학교 농구선수(숙련자)와 일반학생(비숙련자)을 대상으로 하여, 농구경기에서 점차 중요한 승패 결정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자유투의 성공률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자유투동작에 대한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변인을 3차원 영상과 지면반력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현장교사들이 일반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농구 자유투 동작의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북도 소재 M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남자 고등학생 농구선수 10명과 8개 학급에서 교육과정 내 정규 농구 수업을 통해 자유투 능력이 평균에 가까운 학생 10명을 일반학생으로 선정하였고 각 10회씩 6대의 고속카메라로 100frames/s의 속도로 촬영하였으며, Kwon 3DX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지타이징값을 얻었다. 동작의 분석 범위는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부터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까지로 한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운동학적 변인과 운동역학적 변인을 분석하였는데 운동학적 변인의 경우시간변인, 변위변인, 속도변인, 각도변인, 각속도 변인이 있으며, 운동역학적 변인으로는 지면반력이 있다. 이러한 변인들을 분석하여 도출된 결과들을 토대로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운동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시간변인으로 자유투 동작 시 구간별 소요시간 및 전체 소요시간에서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부터 팔꿈치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까지의 국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변위변인으로 자유투 동작 시 신체 중심 수직 변위는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각도변인으로 오른 어깨관절 각도는 모든 국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른 팔꿈치관절과 오른 손목관절 각도, 오른 무릎 각도, 고관절 각도는 모든 국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상체전경 각도는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과 팔꿈치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각속도변인으로 오른 전완 각속도는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과 팔꿈치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오른 상완 각속도와 고관절 각속도는 모든 국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릎관절 각속도는 양 무릎 모두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에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오른 손목관절 각속도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운동역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지면반력변인으로 좌우방향, 전후방향 지면반력에서 양발 모두 모든 국면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일반학생들의 자유투 동작 시 무릎각을 작게 하여 최대한 굴곡을 유도하고, 좌우방향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하지의 수직 상승력을 높이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에서는 불필요한 전방으로의 기울임을 줄이고 신체 중심 수직 변위의 상승 시 공을 이마 위로 올리는 예비 동작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어깨관절의 흔들림을 줄이고 팔꿈치관절, 손목관절로 순차적으로 각운동량이 전이되게 지도해야 하고, 손목 스냅을 이용하여 공의 회전력을 높이는 연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에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하며, 지면을 눌러주는 과정에서 고관절을 빠르게 신전시키도록 지도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일반학생들이 자유투 동작을 학습할 때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남자 고등학교 농구선수(숙련자)와 일반학생(비숙련자)을 대상으로 하여, 농구경기에서 점차 중요한 승패 결정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자유투의 성공률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자유투동작에 대한 운동학적 및 운동역학적 변인을 3차원 영상과 지면반력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현장교사들이 일반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농구 자유투 동작의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충청북도 소재 M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남자 고등학생 농구선수 10명과 8개 학급에서 교육과정 내 정규 농구 수업을 통해 자유투 능력이 평균에 가까운 학생 10명을 일반학생으로 선정하였고 각 10회씩 6대의 고속카메라로 100frames/s의 속도로 촬영하였으며, Kwon 3D X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지타이징값을 얻었다. 동작의 분석 범위는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부터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까지로 한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운동학적 변인과 운동역학적 변인을 분석하였는데 운동학적 변인의 경우시간변인, 변위변인, 속도변인, 각도변인, 각속도 변인이 있으며, 운동역학적 변인으로는 지면반력이 있다. 이러한 변인들을 분석하여 도출된 결과들을 토대로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운동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시간변인으로 자유투 동작 시 구간별 소요시간 및 전체 소요시간에서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부터 팔꿈치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까지의 국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변위변인으로 자유투 동작 시 신체 중심 수직 변위는 통계적으로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각도변인으로 오른 어깨관절 각도는 모든 국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른 팔꿈치관절과 오른 손목관절 각도, 오른 무릎 각도, 고관절 각도는 모든 국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상체전경 각도는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과 팔꿈치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각속도변인으로 오른 전완 각속도는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과 팔꿈치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오른 상완 각속도와 고관절 각속도는 모든 국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무릎관절 각속도는 양 무릎 모두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에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오른 손목관절 각속도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운동역학적 변인에 대한 분석 첫째, 지면반력변인으로 좌우방향, 전후방향 지면반력에서 양발 모두 모든 국면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일반학생들의 자유투 동작 시 무릎각을 작게 하여 최대한 굴곡을 유도하고, 좌우방향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하지의 수직 상승력을 높이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무릎관절이 최소각을 이루는 순간에서는 불필요한 전방으로의 기울임을 줄이고 신체 중심 수직 변위의 상승 시 공을 이마 위로 올리는 예비 동작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어깨관절의 흔들림을 줄이고 팔꿈치관절, 손목관절로 순차적으로 각운동량이 전이되게 지도해야 하고, 손목 스냅을 이용하여 공의 회전력을 높이는 연습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이 손을 떠나는 순간에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하며, 지면을 눌러주는 과정에서 고관절을 빠르게 신전시키도록 지도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일반학생들이 자유투 동작을 학습할 때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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