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가 노인들의 삶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고, 이를 통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노인들이,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도록 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게 하며, 아울러 노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관계자들에게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한 노인들의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자체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노인대학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함께 현재 운영 중인 노인대학 한 곳을 선정하여 2017년 3월~6월까지 프로그램 운영 전반을 비 참여 관찰하고, 해남관내 2개의 노인대학에 다니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노인대학 운영관계자 5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해남읍 내 활성화된 두 곳의 노인대학으로 한정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노인들의 일반적 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를 토대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에 의하면 노인의 일반적 특성이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대학 이용자의 일반특성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그에 알맞은 교육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해남군 노인대학의 경우 대부분이 여자로, 79.3%가 초등학교 졸업 이하의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대학을 이용하는 목적 중에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 라고 응답한 경우가 많아 한글이나 한문교실, 치매예방교실과 같은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지적, 문화적, 사회적인 측면의 균형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노인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요청되는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노인의 사회적, 문화적 적응과 더 나아가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표3-10>의 결과에서 노인대학에 나오는 이유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라고 응답한 경우가 40.7%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동아리모임이나 취미활동 또는 관심영역별 모임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운영하여 지속적인 모임이 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넷째, 노동능력이 있고 직업생활을 원하는 노인을 위한 ...
이 연구는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가 노인들의 삶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고, 이를 통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노인들이,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도록 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게 하며, 아울러 노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관계자들에게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한 노인들의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자체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노인대학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함께 현재 운영 중인 노인대학 한 곳을 선정하여 2017년 3월~6월까지 프로그램 운영 전반을 비 참여 관찰하고, 해남관내 2개의 노인대학에 다니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노인대학 운영관계자 5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해남읍 내 활성화된 두 곳의 노인대학으로 한정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노인들의 일반적 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를 토대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에 의하면 노인의 일반적 특성이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대학 이용자의 일반특성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그에 알맞은 교육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해남군 노인대학의 경우 대부분이 여자로, 79.3%가 초등학교 졸업 이하의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대학을 이용하는 목적 중에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 라고 응답한 경우가 많아 한글이나 한문교실, 치매예방교실과 같은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지적, 문화적, 사회적인 측면의 균형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노인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요청되는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노인의 사회적, 문화적 적응과 더 나아가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표3-10>의 결과에서 노인대학에 나오는 이유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라고 응답한 경우가 40.7%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동아리모임이나 취미활동 또는 관심영역별 모임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운영하여 지속적인 모임이 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넷째, 노동능력이 있고 직업생활을 원하는 노인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하며, 직업 상담이나 고용알선 등의 서비스와 관련하여 관련기관에 대한 정보제공 및 필요할 경우 직접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노인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으로 노인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노인대학 담당자나 분야별 전문 강사를 양성하며, 현 노인대학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노인관련 보수교육이 수시로 이루어져 노인대학 전문가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노인대학에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문화적 혜택이 열악한 농촌지역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대학은 노인의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노인대학에 대한 단순한 여가차원에서의 지원을 넘어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대학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민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가 노인들의 삶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고, 이를 통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노인들이, 노인대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도록 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게 하며, 아울러 노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운영관계자들에게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한 노인들의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자체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효과적인 노인대학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함께 현재 운영 중인 노인대학 한 곳을 선정하여 2017년 3월~6월까지 프로그램 운영 전반을 비 참여 관찰하고, 해남관내 2개의 노인대학에 다니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노인대학 운영관계자 5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해남읍 내 활성화된 두 곳의 노인대학으로 한정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노인들의 일반적 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 참여가 삶의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를 토대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에 의하면 노인의 일반적 특성이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 참여를 통하여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대학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대학 이용자의 일반특성에 따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그에 알맞은 교육교재가 개발되어야 한다. 해남군 노인대학의 경우 대부분이 여자로, 79.3%가 초등학교 졸업 이하의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대학을 이용하는 목적 중에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 라고 응답한 경우가 많아 한글이나 한문교실, 치매예방교실과 같은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노인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지적, 문화적, 사회적인 측면의 균형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준비되어야 한다. 노인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요청되는 교육내용을 포함하여 노인의 사회적, 문화적 적응과 더 나아가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표3-10>의 결과에서 노인대학에 나오는 이유로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라고 응답한 경우가 40.7%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동아리모임이나 취미활동 또는 관심영역별 모임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운영하여 지속적인 모임이 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넷째, 노동능력이 있고 직업생활을 원하는 노인을 위한 직업훈련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하며, 직업 상담이나 고용알선 등의 서비스와 관련하여 관련기관에 대한 정보제공 및 필요할 경우 직접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다섯째,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노인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으로 노인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노인대학 담당자나 분야별 전문 강사를 양성하며, 현 노인대학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노인관련 보수교육이 수시로 이루어져 노인대학 전문가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노인대학에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문화적 혜택이 열악한 농촌지역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노인대학은 노인의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노인대학에 대한 단순한 여가차원에서의 지원을 넘어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대학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민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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