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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을 위한 피동 범주 연구 원문보기


이태건 (전남대학교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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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는 피동표현이 다양한 형식으로 발달되어 어디까지를 피동범주에 포함시켜야 할지에 대해 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학문적 논의에서 이러한 다양한 의견은 가능하고 또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이것이 교육, 특히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 관련될 때는 이러한 다양한 의견이 바람직한 것이 아니며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 가장 적절한 안을 연구해서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언어유형론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해 적절한 피동범주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언어유형론의 피동태 기본적 특징과 개별 언어에서 피동태의 실현 양상을 살피고, 이어 한국어 이론문법에서 논의되는 피동의 개념과 구성을 검토한 후, 언어유형론을 바탕으로 한 한국어 피동의 조건을 제시하였다. 다음에 한국어 교육의 자료들에 나타난 피동 구성들을 분석하여 그 타당성을 짚어보고 앞서 제시한 조건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서의 피동 범주를 제안하였다. 언어유형론을 바탕으로 함으로써 한국어교육 현장 피동 교수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피동 범주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론에 이어 2장에서 유형론에서의 피동태 논의에 대해 피동태의 특징과 하위범주 등을 살펴보았다. 먼저 Perlmutter & Postal(1983)이 제시한 ‘어순의 변화, 격 표시의 변화, 동사형태의 변화’ 등 피동태의 형태·통사적 특징을 개별언어들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특징들이 나타나지 않고도 피동을 표현하는 언어들이 있었다. 문법적인 표지가 피동의 전제 조건은 아니라고 하겠다. 유형론에서 피동태와 관련된 범주로서 피동과의 경계가 모호한 중간태가 있다. “이제 날이 많이 풀렸다.”라는 문장을 두고 피동 여부 논란이 많은 것은 한국어 문법에 중간태 설정이 되지 않은 까닭이다. ‘자발태, 속성태, 자동적 사건’ 등 몇 가지 유형이라도 중간태를 설정한다면 특정 문장에 대한 피동 판단은 간결해질 것이다. 아울러 유형론 피동태를 구성하는 열두 가지 유형 가운데 ‘피동성 동사에 의한 방법, 접미사에 의한 방법, 동작동사에 보조동사를 결합하는 방법, 기동구문 형식’ 등이 한국어 피동태로 사용되고 있음까지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유형론에서 제시한 한국어 피동태 구성을 담는 범주를 확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먼저 학문 문법에서의 한국어 피동 범주에 대해 논란이 되는 부분들을 살폈다. 문법론적 방법이 요구하는 조건은 능동문과의 비대칭성, ‘-이-’계 접미사의 불규칙성 등의 한계를 드러냈다. 의미론적 방법은 유형론적 구성을 담기에 가장 타당성을 가졌으나, ‘주제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이야기되는 사태’의 범위를 확정시킬 수 없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본고에서는 피동의 범주를 설정하는 기준으로 구문의 주어와 서술어에 다음과 같은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피동구문에 주어가 피동주로 설정되어야 한다. 둘째, 주어와 대응하는 서술어에 피동의 의미가 드러나야 한다. 피동구문에는 외부의 영향에 의해 상태나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피동주가 의도성이 없는 주어로 나타나야 한다는 것과 서술어가 능동사가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4장에서는 한국어 교육을 위한 피동 범주와 구성의 제안을 위해 먼저 한국어 교육을 위한 자료들에 나타난 피동 구성과 범주들을 분석하고 타당성을 고찰하였다. 한국어 교육을 위한 자료들에서는 문법범주를 바탕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 의미범주를 인정하는 방법으로 구성을 취하였다. 국립국어원이 출간한 두 권의 문법서에서 제시한 피동의 구성은 각각 달리 설정되어 있고, 이들은 국어 교육문법 범주와도 상이하다. 대학교재들도 다섯 개 대학 모두 피동 범주가 각각 달리 설정되어 있으며, ...

주제어

#제2언어 언어유형론 피동태 중간태 피동성 동사 피동접미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태건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송경안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249 p.
키워드 제2언어 언어유형론 피동태 중간태 피동성 동사 피동접미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86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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