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고현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전략이란 영유아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대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 전략을 의미한다.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을 방치할 경우 학령기 이후의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보육교사가 적절한 지도 전략으로 대처할 경우 이후에 문제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봄으로써 영유아의 부정적인 행동을 줄이고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필요한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때 교사가 영유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관이 영유아를 대하는 방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여기서는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으로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전략 간에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때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보육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해당하는 연령, 경력, 학력, 결혼 상태, 보유 자격 유형과 근무환경 관련 특성으로 볼 수 있는 근무기관의 유형, 담당 학급 영유아의 연령을 다루었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이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441명을 임의표집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Stormont(2005) 및 Nugessser와 Warkins(2005)를 토대로 김연하(2007)가 제작한 교사용 유아문제행동 지도전략 척도(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 TSQ)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교육신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Kohlberg와 Mayer(1972)의 교육이념 분류 기준에 따라 문미옥(1993)이 개발한 유치원교사의 교육신념 유형 분석을 위한 도구를 이희은(2003)이 수정한 것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분석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ategies for managing problem behavior of young children refer to strategies that help to equip them for socially desirable behaviors. Neglecting problem behaviors in early childhood may lead to problem behavior of school age. However, if child care teachers cope with problem behaviors of you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현주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유정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8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528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