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를 파악해 보고, 더 나아가 특수교사가 생각하는 안전교육 요구와 효과적인 실시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보다 안전한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효율적인 안전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기존 선행연구 논문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와 요구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를 파악해 보고, 더 나아가 특수교사가 생각하는 안전교육 요구와 효과적인 실시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보다 안전한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효율적인 안전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기존 선행연구 논문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여 경남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 9곳의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최종 설문지 180부가 회수되어 통계 처리 후 정리하였다. 연구 문제를 토대로 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를 살펴본 결과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횟수로는 한 달에 2회 실시하는 학교가 가장 많았으며, 안전교육 활동형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시청각 교육이 가장 많았다. 안전교육 실시에 있어 어려움은 안전교육 교수자료와 교구 부족이 가장 높았다. 둘째, 특수교사의 안전교육에 관한 요구를 살펴보면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효과적인 실시 시기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시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안전교육 실시 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내용에 따른 적절한 장소의 비중이 높았다. 안전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장 우선순위로 꼽은 것은 장애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이 가장 높았으며, 받고 싶은 안전교육 연수는 생활안전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안전교육의 중요성 정도의 차이분석에서는 안전사고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사고 경험이 없는 교사들이 있는 교사들보다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학생에게 맞는 안전교육 교수 자료 확충과 안전교육 매뉴얼이 개발되어야 한다. 특수학교에서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은 담임 재량하에 맡기다 보니 실질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이유 중 하나가 교재 및 교구의 부족, 내용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장애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어렵다. 장애 학생들에게 실물자료를 활용하여 상황별, 장애 유형별, 안전교육 영역별, 차시 자료 개발․보급이 필요하며 안전교육 교수 자료 확충, 구체적인 안전교육 매뉴얼 개발과 다양한 안전교육 방법이 연구되어야 한다. 둘째, 장애 학생들이 실습위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체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장애 학생들이 실습위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체험시설이 부족하여 특수학교에서는 안전교육을 시청각 교육으로 많이 실시하고 있다. 특수학교의 안전교육이 실재상황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실습위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체험시설을 확충하는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특수교사의 체계적인 안전교육 연수와 연수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특수학교의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안전교육연수를 통해 항상, 안전이 우선시 되고 잘 실천될 수 있도록 연수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안전교육 연수를 통해 장애 학생들에게 안전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장애 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생활화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특수학교 모든 교직원이 안전사고 대처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특수학교 모든 교직원의 안전교육에 대한 의식변화가 제일 중요하다. 모든 교직원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 연수를 받아야 한다. 모든 교직원들이 안전교육 연수를 수동적이 아닌 자발적 참여를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사고 발생 시 안전사고 대처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다섯째, 장애 학생들을 위한 안전보장구의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화재나 지진 발생 시 장애 학생 스스로 물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지 못하는 학생이 대다수이며 가방이나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대피할 수 있는 학생이 많지 않다. 각 학급에 헬멧 등과 같은 안전보장구의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특수학교의 안전교육에 대한 실태 정도를 파악하고, 특수교사가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고, 특수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어려움과 안전교육 교수자료와 교구 부족, 안전교육 실시 방법, 특수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파악했다는 점에 있어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와 요구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를 파악해 보고, 더 나아가 특수교사가 생각하는 안전교육 요구와 효과적인 실시 방법을 알아봄으로써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보다 안전한 학교생활을 함에 있어 효율적인 안전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기존 선행연구 논문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여 경남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 9곳의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최종 설문지 180부가 회수되어 통계 처리 후 정리하였다. 연구 문제를 토대로 한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의 안전교육 실태를 살펴본 결과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횟수로는 한 달에 2회 실시하는 학교가 가장 많았으며, 안전교육 활동형태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시청각 교육이 가장 많았다. 안전교육 실시에 있어 어려움은 안전교육 교수자료와 교구 부족이 가장 높았다. 둘째, 특수교사의 안전교육에 관한 요구를 살펴보면 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할 때 효과적인 실시 시기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시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안전교육 실시 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내용에 따른 적절한 장소의 비중이 높았다. 안전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장 우선순위로 꼽은 것은 장애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이 가장 높았으며, 받고 싶은 안전교육 연수는 생활안전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다. 안전교육의 중요성 정도의 차이분석에서는 안전사고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사고 경험이 없는 교사들이 있는 교사들보다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학생에게 맞는 안전교육 교수 자료 확충과 안전교육 매뉴얼이 개발되어야 한다. 특수학교에서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은 담임 재량하에 맡기다 보니 실질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이유 중 하나가 교재 및 교구의 부족, 내용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장애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어렵다. 장애 학생들에게 실물자료를 활용하여 상황별, 장애 유형별, 안전교육 영역별, 차시 자료 개발․보급이 필요하며 안전교육 교수 자료 확충, 구체적인 안전교육 매뉴얼 개발과 다양한 안전교육 방법이 연구되어야 한다. 둘째, 장애 학생들이 실습위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체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장애 학생들이 실습위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체험시설이 부족하여 특수학교에서는 안전교육을 시청각 교육으로 많이 실시하고 있다. 특수학교의 안전교육이 실재상황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실습위주로 체험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체험시설을 확충하는 교육환경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특수교사의 체계적인 안전교육 연수와 연수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특수학교의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안전교육연수를 통해 항상, 안전이 우선시 되고 잘 실천될 수 있도록 연수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안전교육 연수를 통해 장애 학생들에게 안전교육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장애 학생들의 안전의식이 생활화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특수학교 모든 교직원이 안전사고 대처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특수학교 모든 교직원의 안전교육에 대한 의식변화가 제일 중요하다. 모든 교직원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 연수를 받아야 한다. 모든 교직원들이 안전교육 연수를 수동적이 아닌 자발적 참여를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사고 발생 시 안전사고 대처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다섯째, 장애 학생들을 위한 안전보장구의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화재나 지진 발생 시 장애 학생 스스로 물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지 못하는 학생이 대다수이며 가방이나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대피할 수 있는 학생이 많지 않다. 각 학급에 헬멧 등과 같은 안전보장구의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특수학교의 안전교육에 대한 실태 정도를 파악하고, 특수교사가 안전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고, 특수학교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어려움과 안전교육 교수자료와 교구 부족, 안전교육 실시 방법, 특수학교 안전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파악했다는 점에 있어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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