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화
(초 록)
오랜 세월 동안 자연은 조화로운 질서와 변화를 통해 자연 발생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그 형상과 형태는 이상적인 미를 제공하고 사람들은 그 자연의 무한한 아름다움에 영감을 직관적인 예술로 표현 하거나 새로운 창작물로 만들어 냈다. 또한 다채로운 자연을 보고 느끼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해주고 아름다움을 창조 하는 계기가 된다.
자연물중 거미줄은 직선으로 이루어져 원형이나 정형화 되지 않은 도형이 모여 그물형태를 이루며 이러한 형상은 자연적이며 원초적인 다양한 조형미를 제공한다.
사람들에게 무심히 지나 칠 수 있는 거미줄의 새로운 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재구성하여 헤어아트에 적용 하였다. 특히 거미줄의 조형적 형태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조형세계를 추구하며, 치하루 시오타(Chiharu-Shiota)의 조형예술을 고찰하고, 자연미와 헤어와의 조화에 중점을 두고 창의적 표현 방법을 모색하여 헤어아트의 표현영역을 확대 시키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는 거미줄의 종류와 특성을 문헌 및 사진자료와
선행연구 자료를 통하여 생태와 특징을 분석 함 으로서 그 조형적 특성을 파악 하고, 그 조형미를 치하루 시오타(Chiharu-Shiota)의 작품중심으로 비교분석 하고 헤어아트에 응용하여 자연적이며 원초적인 다양한 조형미를 접목시켜 아름답고 생동감 있는 헤어아트를 제시 하고자 한다.
조형적 이미지에 맞는 소재로 단순한 형태의 재현을 넘어 거미줄의 형태를 이미지화 하고자 하였으며 인간이 바라보는 시각에 미치는 여러 가지 조형적 요소를 찾아 헤어아트 표현 영역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표현 방법에 있어서 실용적인 헤어아트, 모발로 표현한 헤어아트, 미술적 측면의 조형적 헤어아트로 분류하여, 그 중 미술적 측면의 조형적 헤어아트 중심으로 그 미의 조형적 특성을 알아보고, 거미줄의 이미지를 이용한 작품사례를 살펴본다.
거미줄의 조형원리를 응용한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헤어아트 연구를 통한 창작 작품을 제작하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미줄의 조형적 측면에서 직선으로 이루어져 원형이나 정형화 되지 않은 도형을 이용하여 거미줄을 강조, 표현하고, 치하루 시오타(Chiharu- Shiota)의 조형예술을 사례 분석하여 형태에 대한 분류를 조형원리에 의해 과장과 축소, 변화와 재조합을 하면서 헤어아트로 표현하여 다양한 창작 작품 활동의 활용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정주성 거미그물과 치하루 시오타(Chiharu Shiota)의 작품 속 조형미를 관찰하여 탈비례, 균형, 반복, 율동, 강조의 조형원리를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거미줄의 조형성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소재들 중 모발을 사용 하였는데, 그중 땋은 모발, 다양한 컬러의 모발 등은 거미줄의 독특한 조형성을 표현하기에 적합 하였다.
셋째, 디자인 형태의 표현방법은 직접적, 간접적, 절충적으로 분류하여 재현적 기법, 창조적 기법, 혼합적 기법으로 그 특징을 표현하였고, 기술적 표현기법은 뿌리기, 붙이기, 구부리기, 말기, 조소하기, 땋기, 펼치기, 꼬기, 찍어내기 등을 기술적 표현 방법으로 사용으로 헤어아트 제작에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었다.
넷째, 표현 대상으로 거미그물이 지닌 조형적 가치가 무한함을 알 수 있었고 미용인의 지적 탐구, 조형미, 표현 방법에 따라서 독창적으로 재창조 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이상과 같이 본연구자가 제작한 헤어아트 작품을 통하여 거미줄의 생태학적 특징과 조형적 아름다움을 표현 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시하는 것을 토대로 창의적인 헤어아트를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거미줄의 조형성은 디자인적 모티브로서 무궁무진 하며 앞으로 헤어아트의 조형세계 확대와 미술적 측면의 조형적 헤어아트의 작품 창작 영역을 확대발전 시키고자 한다.
(초 록)
오랜 세월 동안 자연은 조화로운 질서와 변화를 통해 자연 발생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그 형상과 형태는 이상적인 미를 제공하고 사람들은 그 자연의 무한한 아름다움에 영감을 직관적인 예술로 표현 하거나 새로운 창작물로 만들어 냈다. 또한 다채로운 자연을 보고 느끼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과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해주고 아름다움을 창조 하는 계기가 된다.
자연물중 거미줄은 직선으로 이루어져 원형이나 정형화 되지 않은 도형이 모여 그물형태를 이루며 이러한 형상은 자연적이며 원초적인 다양한 조형미를 제공한다.
사람들에게 무심히 지나 칠 수 있는 거미줄의 새로운 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재구성하여 헤어아트에 적용 하였다. 특히 거미줄의 조형적 형태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조형세계를 추구하며, 치하루 시오타(Chiharu-Shiota)의 조형예술을 고찰하고, 자연미와 헤어와의 조화에 중점을 두고 창의적 표현 방법을 모색하여 헤어아트의 표현영역을 확대 시키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 및 범위는 거미줄의 종류와 특성을 문헌 및 사진자료와
선행연구 자료를 통하여 생태와 특징을 분석 함 으로서 그 조형적 특성을 파악 하고, 그 조형미를 치하루 시오타(Chiharu-Shiota)의 작품중심으로 비교분석 하고 헤어아트에 응용하여 자연적이며 원초적인 다양한 조형미를 접목시켜 아름답고 생동감 있는 헤어아트를 제시 하고자 한다.
조형적 이미지에 맞는 소재로 단순한 형태의 재현을 넘어 거미줄의 형태를 이미지화 하고자 하였으며 인간이 바라보는 시각에 미치는 여러 가지 조형적 요소를 찾아 헤어아트 표현 영역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표현 방법에 있어서 실용적인 헤어아트, 모발로 표현한 헤어아트, 미술적 측면의 조형적 헤어아트로 분류하여, 그 중 미술적 측면의 조형적 헤어아트 중심으로 그 미의 조형적 특성을 알아보고, 거미줄의 이미지를 이용한 작품사례를 살펴본다.
거미줄의 조형원리를 응용한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헤어아트 연구를 통한 창작 작품을 제작하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미줄의 조형적 측면에서 직선으로 이루어져 원형이나 정형화 되지 않은 도형을 이용하여 거미줄을 강조, 표현하고, 치하루 시오타(Chiharu- Shiota)의 조형예술을 사례 분석하여 형태에 대한 분류를 조형원리에 의해 과장과 축소, 변화와 재조합을 하면서 헤어아트로 표현하여 다양한 창작 작품 활동의 활용성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정주성 거미그물과 치하루 시오타(Chiharu Shiota)의 작품 속 조형미를 관찰하여 탈비례, 균형, 반복, 율동, 강조의 조형원리를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거미줄의 조형성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소재들 중 모발을 사용 하였는데, 그중 땋은 모발, 다양한 컬러의 모발 등은 거미줄의 독특한 조형성을 표현하기에 적합 하였다.
셋째, 디자인 형태의 표현방법은 직접적, 간접적, 절충적으로 분류하여 재현적 기법, 창조적 기법, 혼합적 기법으로 그 특징을 표현하였고, 기술적 표현기법은 뿌리기, 붙이기, 구부리기, 말기, 조소하기, 땋기, 펼치기, 꼬기, 찍어내기 등을 기술적 표현 방법으로 사용으로 헤어아트 제작에 효과적으로 활용 할 수 있었다.
넷째, 표현 대상으로 거미그물이 지닌 조형적 가치가 무한함을 알 수 있었고 미용인의 지적 탐구, 조형미, 표현 방법에 따라서 독창적으로 재창조 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이상과 같이 본연구자가 제작한 헤어아트 작품을 통하여 거미줄의 생태학적 특징과 조형적 아름다움을 표현 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시하는 것을 토대로 창의적인 헤어아트를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거미줄의 조형성은 디자인적 모티브로서 무궁무진 하며 앞으로 헤어아트의 조형세계 확대와 미술적 측면의 조형적 헤어아트의 작품 창작 영역을 확대발전 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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