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증진을 위한 성격강점활용 긍정교육프로그램의 구성과 효과 A Study on the Composition and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 Education Program Using Personality strengths for Happiness Enhance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성격강점을 계발시키는 방법으로 구성된 긍정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와 성격강점의 매개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행복구성요인을 탐색하고, 대학생의 행복과 부각되는 성격강점 관계를 파악하여, 긍정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연구 1 은 대학생 75명을 집단심층면접을 실시하여 행복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후 352명에 대한 ...
논문요약
행복증진을 위한 성격강점 활용 긍정교육프로그램의 구성과 효과
본 연구는 성격강점을 계발시키는 방법으로 구성된 긍정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와 성격강점의 매개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행복구성요인을 탐색하고, 대학생의 행복과 부각되는 성격강점 관계를 파악하여, 긍정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연구 1 은 대학생 75명을 집단심층면접을 실시하여 행복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후 352명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행복요인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의 행복 요인은 인간관계, 경제력, 성취도, 긍정적 사고, 여가생활, 사랑과 인정 등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2 는 37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척도를 사용하여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가장 빈번하게 보고하는 활력이었고, 용기, 지혜, 사랑, 진실성이 뒤를 이었고, 반면에 가장 적게 보고한 성격강점은 겸손, 낙관성, 시민의식, 리더십, 신중성 이였다. 경제수준은 창의성, 개방성, 용기와 관계가 있었고, 학업수준은 창의성, 개방성, 학구열, 지혜, 용기, 진실성, 사랑, 친절성, 사회지능, 시민의식, 낙관성, 유머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력과 용기, 사랑은 행복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 연구 3 은 대학생들의 대표적인 성격강점을 계발하여 행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교육프로그램을 연구1과 연구2에 기초하여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그리고 긍정교육프로그램의 행복증진효과와 성격강점의 매개효과를 실험집단 35명과 통제집단 35명의 비교를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긍정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성격강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긍정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의 심리적 안녕감, 주관적 안녕감, 긍정심리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행복증진에 대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또한 성격강점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 더 나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사회적, 경제적으로 당면한 청년들이 겪는 실업과 결혼 등 사회적 이슈문제해결에 있어 보다 성격강점의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줌으로서 자신감과 행복감을 회복하여 플로리시한 삶의 사회복지가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대학생이 실제적으로 느끼는 행복요인을 탐색적으로 분석하고 성격강점의 육성과 행복과의 관계성을 확인하였고, 성격강점을 활용한 긍정교육프로그램의 구성과 편성과정을 제안하였으며. 개발한 긍정교육프로그램의 행복증진 효과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강화된 성격강점에 대한 매개효과를 증명하였다. 또한, 의도적인 긍정교육과 훈련, 연습을 통해 성격강점을 계발함으로써 인성함양과 더불어 행복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청년복지와 사회복지를 가꾸어 나갈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성격강점을 계발시키는 방법으로 구성된 긍정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실시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와 성격강점의 매개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행복구성요인을 탐색하고, 대학생의 행복과 부각되는 성격강점 관계를 파악하여, 긍정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연구 1 은 대학생 75명을 집단심층면접을 실시하여 행복에 대한 생각을 조사한 후 352명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행복요인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의 행복 요인은 인간관계, 경제력, 성취도, 긍정적 사고, 여가생활, 사랑과 인정 등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2 는 37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척도를 사용하여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가장 빈번하게 보고하는 활력이었고, 용기, 지혜, 사랑, 진실성이 뒤를 이었고, 반면에 가장 적게 보고한 성격강점은 겸손, 낙관성, 시민의식, 리더십, 신중성 이였다. 경제수준은 창의성, 개방성, 용기와 관계가 있었고, 학업수준은 창의성, 개방성, 학구열, 지혜, 용기, 진실성, 사랑, 친절성, 사회지능, 시민의식, 낙관성, 유머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력과 용기, 사랑은 행복에 영향을 크게 미쳤다. 연구 3 은 대학생들의 대표적인 성격강점을 계발하여 행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교육프로그램을 연구1과 연구2에 기초하여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그리고 긍정교육프로그램의 행복증진효과와 성격강점의 매개효과를 실험집단 35명과 통제집단 35명의 비교를 통해 평가하였다. 그 결과, 긍정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성격강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긍정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한 실험집단의 심리적 안녕감, 주관적 안녕감, 긍정심리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행복증진에 대한 성격강점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또한 성격강점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 더 나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사회적, 경제적으로 당면한 청년들이 겪는 실업과 결혼 등 사회적 이슈문제해결에 있어 보다 성격강점의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줌으로서 자신감과 행복감을 회복하여 플로리시한 삶의 사회복지가 구현될 수 있을 것이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대학생이 실제적으로 느끼는 행복요인을 탐색적으로 분석하고 성격강점의 육성과 행복과의 관계성을 확인하였고, 성격강점을 활용한 긍정교육프로그램의 구성과 편성과정을 제안하였으며. 개발한 긍정교육프로그램의 행복증진 효과와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강화된 성격강점에 대한 매개효과를 증명하였다. 또한, 의도적인 긍정교육과 훈련, 연습을 통해 성격강점을 계발함으로써 인성함양과 더불어 행복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청년복지와 사회복지를 가꾸어 나갈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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