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들의 경험의 목소리를 통해 자폐성 장애 자녀가 사춘기를 지나면서 어떤 변화들을 경험하고 이에 따라 어머니들의 양육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오는지 발견하고 의미를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의 관계 변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 자녀들의 사춘기를 경험한 11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2015년 2월부터 2016년 8월에 걸쳐 자료를 수집했으며,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 면접이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
자폐성 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들의 경험의 목소리를 통해 자폐성 장애 자녀가 사춘기를 지나면서 어떤 변화들을 경험하고 이에 따라 어머니들의 양육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오는지 발견하고 의미를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의 관계 변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 자녀들의 사춘기를 경험한 11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2015년 2월부터 2016년 8월에 걸쳐 자료를 수집했으며,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 면접이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자료 분석과 해석은 현상학적 질적연구 방법인 Colaizzi의 방법과 Giorgi의 방법을 절충적으로 사용하여 연구 참여자들의 공통된 경험과 개별적인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304개의 구성 의미에 따라 80개의 주제와 28개 주제군의 상황적 구조를 밝혔으며, 이를 다시 묶어 8개 범주의 시간적 구조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가지 현상을 발견하였다. 첫째, 자폐성 장애 청소년 어머니들은 자녀들의 급격한 사춘기 변화를 경험하면서 대부분(11명 중 8명) 자녀 존중 양육태도로 변화하지만, 변화하지 않은 그룹도 있다. 둘째, 어머니들의 양육태도 변화 과정은 양육의 위기, 양육태도의 전환기, 일방적 양육태도 반성, 자녀 존중 양육태도 시도 그리고 긍정적 변화라는 5단계를 거친다. 그럼에도 어머니들은 여전히 자녀의 미래에 대한 양육 부담 때문에 이에 필요한 사회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청소년 자녀의 사춘기를 극복하며 따로, 그리고 함께 가는 삶이라는 상호 주관적인 새로운 관계로 성장하는 경험을 한다. 반면, 기존의 일방적 양육태도를 지속하고 자녀 존중 양육태도로 변화하지 못한 그룹은 1) 양육태도 반성에 이르지 못하고, 2) 구체적인 자녀 존중 양육행동이 부족하며 그 결과, 3) 자녀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별로 일어나지 않고 어머니와 자녀의 고통이 지속된다. 위의 연구 결과를 심리적으로 분석한 결과, 양육태도가 변화한 그룹의 어머니는 담아낼 수 없었던, 자녀가 사춘기 때 보인 폭력적 행동을 인식의 변형을 통해 담아주고, 적절한 자녀 존중 양육태도로 변화하면서, 자녀와 어머니가 함께 변화하고 성장하는 변형을 맞는다. 이를 통해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는 일방적인 관계에서 상호주관적 관계로 발전한다. 반면, 변화하지 못한 그룹은 담기기와 담아주기에 실패하고 서로 간 만성적인 단절의 고통을 겪는다. 끝으로 연구 결과 및 심리학적 논의를 바탕으로 Carrie Doehring의 상호 주관성을 강조하는 상호 문화적 돌봄의 관점에서 자폐성 장애 청소년 자녀 어머니를 위한 목회적 상담 돌봄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어머니의 지속되는 고난을 제거해야 할 것으로 보는 서구 신학의 이분법적 돌봄에서 벗어나, 성 토요일의 의미를 담은 고통 속에 함께 증인되어 머물러주는 신학적 관점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와 적응, 자녀의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사회적 지지 등 자녀 유발 효과(child-driven effect)를 중심으로 어머니의 스트레스 감소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와는 차별되는 연구로서,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를 통해 자녀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성장과 변형을 이루는 양육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제시한 연구이다.
자폐성 장애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들의 경험의 목소리를 통해 자폐성 장애 자녀가 사춘기를 지나면서 어떤 변화들을 경험하고 이에 따라 어머니들의 양육태도에는 어떤 변화가 오는지 발견하고 의미를 규명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의 관계 변화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 자녀들의 사춘기를 경험한 11명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2015년 2월부터 2016년 8월에 걸쳐 자료를 수집했으며, 주된 자료 수집 방법은 연구 참여자들과의 심층 면접이다.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자료 분석과 해석은 현상학적 질적연구 방법인 Colaizzi의 방법과 Giorgi의 방법을 절충적으로 사용하여 연구 참여자들의 공통된 경험과 개별적인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잘 드러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304개의 구성 의미에 따라 80개의 주제와 28개 주제군의 상황적 구조를 밝혔으며, 이를 다시 묶어 8개 범주의 시간적 구조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두 가지 현상을 발견하였다. 첫째, 자폐성 장애 청소년 어머니들은 자녀들의 급격한 사춘기 변화를 경험하면서 대부분(11명 중 8명) 자녀 존중 양육태도로 변화하지만, 변화하지 않은 그룹도 있다. 둘째, 어머니들의 양육태도 변화 과정은 양육의 위기, 양육태도의 전환기, 일방적 양육태도 반성, 자녀 존중 양육태도 시도 그리고 긍정적 변화라는 5단계를 거친다. 그럼에도 어머니들은 여전히 자녀의 미래에 대한 양육 부담 때문에 이에 필요한 사회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청소년 자녀의 사춘기를 극복하며 따로, 그리고 함께 가는 삶이라는 상호 주관적인 새로운 관계로 성장하는 경험을 한다. 반면, 기존의 일방적 양육태도를 지속하고 자녀 존중 양육태도로 변화하지 못한 그룹은 1) 양육태도 반성에 이르지 못하고, 2) 구체적인 자녀 존중 양육행동이 부족하며 그 결과, 3) 자녀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별로 일어나지 않고 어머니와 자녀의 고통이 지속된다. 위의 연구 결과를 심리적으로 분석한 결과, 양육태도가 변화한 그룹의 어머니는 담아낼 수 없었던, 자녀가 사춘기 때 보인 폭력적 행동을 인식의 변형을 통해 담아주고, 적절한 자녀 존중 양육태도로 변화하면서, 자녀와 어머니가 함께 변화하고 성장하는 변형을 맞는다. 이를 통해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는 일방적인 관계에서 상호주관적 관계로 발전한다. 반면, 변화하지 못한 그룹은 담기기와 담아주기에 실패하고 서로 간 만성적인 단절의 고통을 겪는다. 끝으로 연구 결과 및 심리학적 논의를 바탕으로 Carrie Doehring의 상호 주관성을 강조하는 상호 문화적 돌봄의 관점에서 자폐성 장애 청소년 자녀 어머니를 위한 목회적 상담 돌봄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어머니의 지속되는 고난을 제거해야 할 것으로 보는 서구 신학의 이분법적 돌봄에서 벗어나, 성 토요일의 의미를 담은 고통 속에 함께 증인되어 머물러주는 신학적 관점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와 적응, 자녀의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한 사회적 지지 등 자녀 유발 효과(child-driven effect)를 중심으로 어머니의 스트레스 감소에 초점을 둔 기존 연구와는 차별되는 연구로서,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를 통해 자녀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성장과 변형을 이루는 양육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제시한 연구이다.
주제어
#자폐성 장애 청소년 사춘기 변화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 일방적 양육태도 자녀존중 양육태도 상호(주관)적 관계 Puberty of Adolescents with Autism Changes of Parenting Attitudes Child-respect Parenting Attitudes Intersubjective relations Transform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학과
지도교수
권수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271 p.
키워드
자폐성 장애 청소년 사춘기 변화 어머니의 양육태도 변화 일방적 양육태도 자녀존중 양육태도 상호(주관)적 관계 Puberty of Adolescents with Autism Changes of Parenting Attitudes Child-respect Parenting Attitudes Intersubjective relations Transforma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