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심리적 소진에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그 관계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나아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개입 방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마음챙김, 심리적 소진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심리적 소진에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영향을 미칠 때, 마음챙김이 매개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국내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
본 연구는 심리적 소진에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그 관계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나아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개입 방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마음챙김, 심리적 소진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심리적 소진에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영향을 미칠 때, 마음챙김이 매개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국내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MOS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식을 통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마음챙김, 심리적 소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들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은 각각 마음챙김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둘째, 마음챙김의 부분 매개효과가 직무환경 위험요소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의 영향을 밝히고, 그 과정을 마음챙김이 매개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낮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을 높이는 경우에도 심리적 소진이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마음챙김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줄이거나 예방하여 교사의 심리적 소진으로 인한 여러 부정적인 영향도 함께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심리적 소진에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그 관계를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나아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개입 방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마음챙김, 심리적 소진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심리적 소진에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영향을 미칠 때, 마음챙김이 매개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국내 초.중.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와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AMOS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식을 통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환경의 위험요소, 마음챙김, 심리적 소진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들 사이에는 유의한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은 각각 마음챙김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둘째, 마음챙김의 부분 매개효과가 직무환경 위험요소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의 영향을 밝히고, 그 과정을 마음챙김이 매개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는 직무환경의 위험요소가 낮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마음챙김을 높이는 경우에도 심리적 소진이 낮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마음챙김을 증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줄이거나 예방하여 교사의 심리적 소진으로 인한 여러 부정적인 영향도 함께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