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4∼5세 유아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문해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두 변인이 유아 어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세종 지역의 어린이집 6곳에 다니는 유아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 120쌍이었다. 부모 문해신념 척도는 이명신과 김명순(2011)의 도구를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부모 문해 상호작용 척도는 손승희와 김명순(2012b)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이 두 질문지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각각 응답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용·표현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 표준화된 검사 도구인 REVT(Receptive Expressive ...
본 연구는 만 4∼5세 유아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문해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두 변인이 유아 어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세종 지역의 어린이집 6곳에 다니는 유아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 120쌍이었다. 부모 문해신념 척도는 이명신과 김명순(2011)의 도구를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부모 문해 상호작용 척도는 손승희와 김명순(2012b)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이 두 질문지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각각 응답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용·표현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 표준화된 검사 도구인 REVT(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를 사용하였다. 절차는 연구자가 기관으로 직접 방문하여 연구 대상 유아들에게 개별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t 검증과 Pearson 적률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모 역할 효능감’, ‘부모 읽기 영향’에 대한 어머니의 문해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 상호작용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났으며,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개방적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문해 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문해 상호작용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즉, 아버지의 문해신념이 높을수록 개방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는 문해신념이 높을수록 개방적 상호작용과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하는 것과 더불어 지시적인 상호작용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유아의 어휘력은 아버지의 ‘부모 역할 효능감’과 어머니의 ‘부모 읽기 영향’과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또한, 유아의 어휘력과 아버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아버지의 문해 상호작용은 유아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만 4∼5세 유아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문해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두 변인이 유아 어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세종 지역의 어린이집 6곳에 다니는 유아 120명과 그들의 아버지, 어머니 120쌍이었다. 부모 문해신념 척도는 이명신과 김명순(2011)의 도구를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고, 부모 문해 상호작용 척도는 손승희와 김명순(2012b)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이 두 질문지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각각 응답하였다. 또한, 유아의 수용·표현 어휘력을 측정하기 위해 표준화된 검사 도구인 REVT(Receptive Expressive Vocabulary Test,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 2009)를 사용하였다. 절차는 연구자가 기관으로 직접 방문하여 연구 대상 유아들에게 개별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t 검증과 Pearson 적률상관계수,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모 역할 효능감’, ‘부모 읽기 영향’에 대한 어머니의 문해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 상호작용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났으며,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개방적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문해 상호작용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문해 상호작용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즉, 아버지의 문해신념이 높을수록 개방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는 문해신념이 높을수록 개방적 상호작용과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을 하는 것과 더불어 지시적인 상호작용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및 문해 상호작용이 유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유아의 어휘력은 아버지의 ‘부모 역할 효능감’과 어머니의 ‘부모 읽기 영향’과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또한, 유아의 어휘력과 아버지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이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과 아버지의 문해 상호작용은 유아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친다.
주제어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어휘력 father's and mother's literacy belief literacy interaction vocabulary of childr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지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72장
키워드
아버지와 어머니의 문해신념 문해 상호작용 유아의 어휘력 father's and mother's literacy belief literacy interaction vocabulary of childr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