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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을 활용한 보행자 이동경로 예측 모형 개발 : 2D LiDAR센서 자료를 기반으로 원문보기


김태진 (연세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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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울시는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지하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통합역사와 공공·상업시설을 갖춘 광역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하고 주변 일대를 지하로 직접 연결시켜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국내 지하 공간 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의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대중교통의 접근성 및 연계환승 편의성을 향상시켜 하루 63만 명 정도가 통합역사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상업 및 문화시설 연계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지상에 비해 복잡하고 폐쇄적인 지하 공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보행행태를 반영하지 못한 채 구축한 보행 네트워크는 실제 환승거리와 시간이 다를 것이며, 지하공간에 배치되는 상업 및 문화시설은 보행자들을 유인하고, 발길을 멈추게 하는 등 복잡한 보행패턴이 나타날 것이다. 이는 기존의 이론체계로 분석하고 검증화한 보행 모형을 기반으로 복잡하고 특수한 영동대로 지하공간에 적용하게 된다면 현실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나타낼 여지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보행자의 행태와 보행자 특성을 지속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과학적이고 데이터 중심적인 보행 모형을 개발하고자 딥러닝을 활용하여 두 가지 모형을 개발하였다. 첫 번째는 보행자의 이동경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경망을 ...

주제어

#딥러닝 심층신경망 경로예측 deep learning deep neural network pedestrian path prediction K-mea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정진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46장
키워드 딥러닝 심층신경망 경로예측 deep learning deep neural network pedestrian path prediction K-mea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8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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