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천공동체의 관점에서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 내 교사들이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실천 이면의 교사들의 인식, 학습, 정체성을 파악하여 교사들의 다문화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에서 실천공동체의 공동업무, 공유자산, 호혜적 관여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정체성을 형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요인을 살펴보고 다문화교육을 기획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 서남권의 다문화밀집지역의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중 1개교(이하 무지개학교)를 선택하여 무지개학교에 근무하는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 이후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면담 및 반구조화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목적표집으로 첫 번째 참여자를 선정하였고, 이후 눈덩이표집을 통해 다음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객관성을 위해 전사된 자료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성찰의 과정을 거쳐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검토를 거쳤으며 다른 다문화학생 밀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검토를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지개학교는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의 3가지 요인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으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진정한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적응’을 공통적으로 제시하였다.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에 참여하면서 업무처리, 생활지도와 관련한 자산을 학습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새로운 자산을 개발하기도 한다. 무지개학교의 교사들은 서로의 역할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고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등 호혜적인 관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문화교육의 방향, 다문화교육의 내용 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제각각이므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합의는 표면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무지개 학교 자산 중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과 관련한 자산이 결여되어 있고,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실천에 관한 소통의 빈도와 수준도 미비하다. 둘째. 무지개학교 교사들은 목적의식을 전제로 하는, 합치된 실천을 하기 보다는 의무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다문화예비학교의 다문화교육 업무와 문제발생 가능성이 높은 생활지도를 우선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반면 문제발생 가능성이 적고, 교사의 자발성을 요하는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은 미비하고 낮은 수준의 모습을 보였다. 다문화교육 업무 실천을 주된 것으로 인정하는 교사들의 인식을 터전삼아 교사들은 다양한 정체성의 궤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이 구성원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평가 절하되는 상황은 교사들이 교육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저해한다. 셋째. 실천공동체에 대한 구성원의 긍정적 인식을 전제로 무지개학교의 인식과 실천의 한계를 보완하여 온전한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의 모습을 그릴 수 있다.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 형성 요인은 학교 구성원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인다. 학교 구성원 요인은 교사, 학생과 학부모, 관리자의 역할을 포함하고, 환경적 요인은 학교,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포함한다.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한 후, 전반적인 다문화교육 실천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문화교육을 기획하여야 한다. 다문화교육을 기획하여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가 온전하게 작동한다면, ...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의 관점에서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 내 교사들이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실천 이면의 교사들의 인식, 학습, 정체성을 파악하여 교사들의 다문화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에서 실천공동체의 공동업무, 공유자산, 호혜적 관여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정체성을 형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요인을 살펴보고 다문화교육을 기획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 서남권의 다문화밀집지역의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중 1개교(이하 무지개학교)를 선택하여 무지개학교에 근무하는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 이후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면담 및 반구조화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목적표집으로 첫 번째 참여자를 선정하였고, 이후 눈덩이표집을 통해 다음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객관성을 위해 전사된 자료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성찰의 과정을 거쳐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검토를 거쳤으며 다른 다문화학생 밀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검토를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지개학교는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의 3가지 요인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으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진정한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적응’을 공통적으로 제시하였다.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에 참여하면서 업무처리, 생활지도와 관련한 자산을 학습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새로운 자산을 개발하기도 한다. 무지개학교의 교사들은 서로의 역할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고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등 호혜적인 관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문화교육의 방향, 다문화교육의 내용 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제각각이므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합의는 표면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무지개 학교 자산 중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과 관련한 자산이 결여되어 있고,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실천에 관한 소통의 빈도와 수준도 미비하다. 둘째. 무지개학교 교사들은 목적의식을 전제로 하는, 합치된 실천을 하기 보다는 의무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다문화예비학교의 다문화교육 업무와 문제발생 가능성이 높은 생활지도를 우선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반면 문제발생 가능성이 적고, 교사의 자발성을 요하는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은 미비하고 낮은 수준의 모습을 보였다. 다문화교육 업무 실천을 주된 것으로 인정하는 교사들의 인식을 터전삼아 교사들은 다양한 정체성의 궤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이 구성원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평가 절하되는 상황은 교사들이 교육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저해한다. 셋째. 실천공동체에 대한 구성원의 긍정적 인식을 전제로 무지개학교의 인식과 실천의 한계를 보완하여 온전한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의 모습을 그릴 수 있다.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 형성 요인은 학교 구성원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인다. 학교 구성원 요인은 교사, 학생과 학부모, 관리자의 역할을 포함하고, 환경적 요인은 학교,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포함한다.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한 후, 전반적인 다문화교육 실천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문화교육을 기획하여야 한다. 다문화교육을 기획하여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가 온전하게 작동한다면, 다문화사회에 걸맞은 교사와 학생들의 진정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의 관점에서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 내 교사들이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실천 이면의 교사들의 인식, 학습, 정체성을 파악하여 교사들의 다문화교육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에서 실천공동체의 공동업무, 공유자산, 호혜적 관여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다문화학생 밀집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실천하는 다문화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정체성을 형성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요인을 살펴보고 다문화교육을 기획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 서남권의 다문화밀집지역의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중 1개교(이하 무지개학교)를 선택하여 무지개학교에 근무하는 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 이후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면담 및 반구조화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목적표집으로 첫 번째 참여자를 선정하였고, 이후 눈덩이표집을 통해 다음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객관성을 위해 전사된 자료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성찰의 과정을 거쳐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의 검토를 거쳤으며 다른 다문화학생 밀집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의 검토를 받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지개학교는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의 3가지 요인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으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진정한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적응’을 공통적으로 제시하였다. 교사들은 다문화교육에 참여하면서 업무처리, 생활지도와 관련한 자산을 학습하고 활용하며,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새로운 자산을 개발하기도 한다. 무지개학교의 교사들은 서로의 역할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고 다문화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받는 등 호혜적인 관여를 하고 있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교육의 목표, 다문화교육의 방향, 다문화교육의 내용 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제각각이므로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합의는 표면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무지개 학교 자산 중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과 관련한 자산이 결여되어 있고,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실천에 관한 소통의 빈도와 수준도 미비하다. 둘째. 무지개학교 교사들은 목적의식을 전제로 하는, 합치된 실천을 하기 보다는 의무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다문화예비학교의 다문화교육 업무와 문제발생 가능성이 높은 생활지도를 우선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반면 문제발생 가능성이 적고, 교사의 자발성을 요하는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은 미비하고 낮은 수준의 모습을 보였다. 다문화교육 업무 실천을 주된 것으로 인정하는 교사들의 인식을 터전삼아 교사들은 다양한 정체성의 궤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실천이 구성원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평가 절하되는 상황은 교사들이 교육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을 저해한다. 셋째. 실천공동체에 대한 구성원의 긍정적 인식을 전제로 무지개학교의 인식과 실천의 한계를 보완하여 온전한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의 모습을 그릴 수 있다.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 형성 요인은 학교 구성원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인다. 학교 구성원 요인은 교사, 학생과 학부모, 관리자의 역할을 포함하고, 환경적 요인은 학교,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포함한다.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를 형성한 후, 전반적인 다문화교육 실천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문화교육을 기획하여야 한다. 다문화교육을 기획하여 다문화교육 실천공동체가 온전하게 작동한다면, 다문화사회에 걸맞은 교사와 학생들의 진정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주제어
#실천공동체 다문화교육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multicultural education community of practice school with high concentration of culturally diverse stud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지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이상오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03장
키워드
실천공동체 다문화교육 다문화학생 밀집학교 multicultural education community of practice school with high concentration of culturally divers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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