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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챗봇의 품질과 브랜드 신뢰에 작용하는 영향 원문보기


정훈실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챗봇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쓰는 언어로 동작하는 지능적 대화형 프로세스나 시스템 혹은 서비스로서 개인화된 고객 접점 채널로 사용되고 있다. 패션 분야에서는 버버리와 루이비통, 타미 힐피거, 리바이스 등에서 챗봇을 통해 고객 응대 및 상담, 각자에게 맞는 자사의 제품 추천, 긍정적인 소비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온라인 상거래 분야에서도 패션 챗봇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여 주문ㆍ결제를 지원하고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챗봇은 사용자의 기대 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챗봇에 대한 연구도 대부분 자연스러운 대화를 구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어서, 패션 챗봇의 품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패션 챗봇의 품질평가도구를 개발하고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주는 품질과 그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 신뢰를 향상시키기 위한 패션 챗봇의 디자인 품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통해 패션 챗봇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챗봇의 품질평가도구를 개발하고자 서비스, 시스템, ...

주제어

#패션 챗봇 품질 챗봇 신뢰 브랜드 신뢰 Fashion chatbot Quality Chatbot trust Brand trus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훈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생활디자인학과
지도교수 김영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67 p.
키워드 패션 챗봇 품질 챗봇 신뢰 브랜드 신뢰 Fashion chatbot Quality Chatbot trust Brand trust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00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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