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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능력시험(TOPIK II) 읽기 영역 텍스트 난이도 분석 : 어휘 난이도와 문법 난이도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모엽청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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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의 난이도 요인은 텍스트가 이해하기 쉬운지 어려운지를 결정하는 면에 있어서 중요하다.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연구는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를 특정한 기준과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적 의의가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각 영역별 점수의 평균으로 등급을 부여하기 때문에 매 시험마다 그 기준 점수들이 일관성 있게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회차 간 그리고 회차 시험 내의 난이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시험의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출제의 전문성 그리고 출제 과정의 체계화 및 합리화 등이 중요하다. 출제 전문성의 한 요소는 ‘의도한 바를 측정하기 위해 목표한 난이도 수준으로 문항을 제작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한 난이도 수준을 맞춘다는 것은 문항의 난이도를 예측 혹은 판별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 문항들의 결과 분석 특히 난이도 수준에 대한 점검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4년 개편되어 실시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Ⅱ) 읽기 영역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회차 간 난이도 분포와 회차 내 난이도 분포 양상을 살펴보고 어떤 요인이 텍스트에서 나타난 어휘나 문법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선 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논의의 필요성을 밝혔다. 그리고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의 구성과 텍스트 난이도 요인 및 측정 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어떤 요인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많은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어휘와 문법 항목을 텍스트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분석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이어 3장에서는 2장에서 논의 한 내용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

주제어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텍스트 난이도 어휘 문법 difficulty of reading text TOPIK Ⅱ vocabulary gramm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모엽청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79 p.
키워드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텍스트 난이도 어휘 문법 difficulty of reading text TOPIK Ⅱ vocabulary gramma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00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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