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의 난이도 요인은 텍스트가 이해하기 쉬운지 어려운지를 결정하는 면에 있어서 중요하다.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연구는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를 특정한 기준과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적 의의가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각 영역별 점수의 평균으로 등급을 부여하기 때문에 매 시험마다 그 기준 점수들이 일관성 있게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회차 간 그리고 회차 시험 내의 난이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시험의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출제의 전문성 그리고 출제 과정의 체계화 및 합리화 등이 중요하다. 출제 전문성의 한 요소는 ‘의도한 바를 측정하기 위해 목표한 난이도 수준으로 문항을 제작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한 난이도 수준을 맞춘다는 것은 문항의 난이도를 예측 혹은 판별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 문항들의 결과 분석 특히 난이도 수준에 대한 점검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4년 개편되어 실시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Ⅱ) 읽기 영역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회차 간 난이도 분포와 회차 내 난이도 분포 양상을 살펴보고 어떤 요인이 텍스트에서 나타난 어휘나 문법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선 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논의의 필요성을 밝혔다. 그리고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의 구성과 텍스트 난이도 요인 및 측정 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어떤 요인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많은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어휘와 문법 항목을 텍스트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분석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이어 3장에서는 2장에서 논의 한 내용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
텍스트의 난이도 요인은 텍스트가 이해하기 쉬운지 어려운지를 결정하는 면에 있어서 중요하다.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연구는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를 특정한 기준과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적 의의가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각 영역별 점수의 평균으로 등급을 부여하기 때문에 매 시험마다 그 기준 점수들이 일관성 있게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회차 간 그리고 회차 시험 내의 난이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시험의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출제의 전문성 그리고 출제 과정의 체계화 및 합리화 등이 중요하다. 출제 전문성의 한 요소는 ‘의도한 바를 측정하기 위해 목표한 난이도 수준으로 문항을 제작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한 난이도 수준을 맞춘다는 것은 문항의 난이도를 예측 혹은 판별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 문항들의 결과 분석 특히 난이도 수준에 대한 점검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4년 개편되어 실시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Ⅱ) 읽기 영역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회차 간 난이도 분포와 회차 내 난이도 분포 양상을 살펴보고 어떤 요인이 텍스트에서 나타난 어휘나 문법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선 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논의의 필요성을 밝혔다. 그리고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의 구성과 텍스트 난이도 요인 및 측정 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어떤 요인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많은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어휘와 문법 항목을 텍스트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분석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이어 3장에서는 2장에서 논의 한 내용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분석 대상 및 방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개편된 TOPIKⅡ 35회, 36회, 37회, 41회, 42회, 47회, 48회, 52회 시험에서 총 208개 읽기 영역 텍스트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개편 전 한국어능력시험에는 어휘·문법을 평가하는 문항이 따로 있었다. 개편된 후에 어휘·문법을 따로 평가하는 문제가 없어졌지만 ‘어휘’와 ‘문법’에 대한 지식을 더 이상 한국어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와 문법 수준 측정 방법을 듣기·읽기·쓰기를 통해 고찰하는 방식으로 대체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읽기 영역 텍스트를 읽고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가 어휘와 문법에 대해 어느 정도를 이해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읽기 영역의 텍스트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및 문법 능력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TOPIK Ⅱ 읽기 텍스트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어휘 항목’과 ‘문법 항목’의 난이도는 제외할 수 없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민지(2013)에서 제시한 어휘와 문법 항목 난이도 측정 공식을 분석 기준으로 삼았으며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 에 제공된 문법 항목과 어휘 항목의 등급을 기준으로 하여 텍스트에서 나타난 어휘와 문법 등급을 분류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삼았던 기준을 이용하여 읽기 영역 텍스트의 어휘 난이도와 문법 난이도를 살펴보았다. 어휘 난이도는 텍스트 주제와 유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우선 텍스트 주제를 보면 건강, 교육, 생활, 예술, 일과 직업, 취미와 여가, 휴일, 가족, 건강 등 중급 주제에서는 초급 및 중급 어휘가 주로 보였다. 한편 과학, 뉴스 및 시사 문제, 미디어, 일과 직업, 전문 분야에 대한 고급 주제에는 고급 어휘와 최상급 어휘가 많이 쓰여 어휘 난이도가 높아졌다. 또한 텍스트 유형도 어휘 난이도에 영향을 미쳤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텍스트는 주로 초급 어휘와 중급 어휘를 사용하여 어휘 난이도가 낮게 나타났고 정서 및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하는 텍스트 그리고 평가 및 주장의 기능을 하는 텍스트에서는 대부분 고급어휘와 최상급 어휘로 구성되어 어휘 난이도가 높아졌다. 반면에 어휘 난이도와 달리 문법 난이도는 텍스트 주제와 유형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회차 간 난이도 분포 양상과 회차 내 난이도 분포 양상으로 나누어 분석결과를 검토한 다음에 결론 및 한계점을 밝혔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한국어능력시험 개선, 그리고 한국어 읽기 교육과 관련된 학습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텍스트의 난이도 요인은 텍스트가 이해하기 쉬운지 어려운지를 결정하는 면에 있어서 중요하다.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연구는 한국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를 특정한 기준과 방법으로 측정하는 것은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한 텍스트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적 의의가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한국어능력시험은 각 영역별 점수의 평균으로 등급을 부여하기 때문에 매 시험마다 그 기준 점수들이 일관성 있게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회차 간 그리고 회차 시험 내의 난이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시험의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출제의 전문성 그리고 출제 과정의 체계화 및 합리화 등이 중요하다. 출제 전문성의 한 요소는 ‘의도한 바를 측정하기 위해 목표한 난이도 수준으로 문항을 제작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목표한 난이도 수준을 맞춘다는 것은 문항의 난이도를 예측 혹은 판별하는 능력을 뜻한다.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 문항들의 결과 분석 특히 난이도 수준에 대한 점검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4년 개편되어 실시된 한국어능력시험(TOPIKⅡ) 읽기 영역 텍스트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회차 간 난이도 분포와 회차 내 난이도 분포 양상을 살펴보고 어떤 요인이 텍스트에서 나타난 어휘나 문법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선 1장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논의의 필요성을 밝혔다. 그리고 텍스트 난이도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의 구성과 텍스트 난이도 요인 및 측정 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어떤 요인이 읽기 텍스트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에 근거하여 많은 연구들에서 공통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어휘와 문법 항목을 텍스트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분석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이어 3장에서는 2장에서 논의 한 내용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난이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연구문제를 제시하여 분석 대상 및 방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개편된 TOPIKⅡ 35회, 36회, 37회, 41회, 42회, 47회, 48회, 52회 시험에서 총 208개 읽기 영역 텍스트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개편 전 한국어능력시험에는 어휘·문법을 평가하는 문항이 따로 있었다. 개편된 후에 어휘·문법을 따로 평가하는 문제가 없어졌지만 ‘어휘’와 ‘문법’에 대한 지식을 더 이상 한국어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와 문법 수준 측정 방법을 듣기·읽기·쓰기를 통해 고찰하는 방식으로 대체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읽기 영역 텍스트를 읽고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통해 한국어 학습자가 어휘와 문법에 대해 어느 정도를 이해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읽기 영역의 텍스트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및 문법 능력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TOPIK Ⅱ 읽기 텍스트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어휘 항목’과 ‘문법 항목’의 난이도는 제외할 수 없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민지(2013)에서 제시한 어휘와 문법 항목 난이도 측정 공식을 분석 기준으로 삼았으며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 에 제공된 문법 항목과 어휘 항목의 등급을 기준으로 하여 텍스트에서 나타난 어휘와 문법 등급을 분류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삼았던 기준을 이용하여 읽기 영역 텍스트의 어휘 난이도와 문법 난이도를 살펴보았다. 어휘 난이도는 텍스트 주제와 유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우선 텍스트 주제를 보면 건강, 교육, 생활, 예술, 일과 직업, 취미와 여가, 휴일, 가족, 건강 등 중급 주제에서는 초급 및 중급 어휘가 주로 보였다. 한편 과학, 뉴스 및 시사 문제, 미디어, 일과 직업, 전문 분야에 대한 고급 주제에는 고급 어휘와 최상급 어휘가 많이 쓰여 어휘 난이도가 높아졌다. 또한 텍스트 유형도 어휘 난이도에 영향을 미쳤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텍스트는 주로 초급 어휘와 중급 어휘를 사용하여 어휘 난이도가 낮게 나타났고 정서 및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을 하는 텍스트 그리고 평가 및 주장의 기능을 하는 텍스트에서는 대부분 고급어휘와 최상급 어휘로 구성되어 어휘 난이도가 높아졌다. 반면에 어휘 난이도와 달리 문법 난이도는 텍스트 주제와 유형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회차 간 난이도 분포 양상과 회차 내 난이도 분포 양상으로 나누어 분석결과를 검토한 다음에 결론 및 한계점을 밝혔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한국어능력시험 개선, 그리고 한국어 읽기 교육과 관련된 학습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주제어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텍스트 난이도 어휘 문법 difficulty of reading text TOPIK Ⅱ vocabulary gramm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모엽청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협동과정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원미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79 p.
키워드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텍스트 난이도 어휘 문법 difficulty of reading text TOPIK Ⅱ vocabulary gram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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