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30대 의류소비자의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의 결정요인 분석 원문보기


Li, Ka Man Carmen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트렌드로 급부상한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에 대한 한국 20, 30대 의류 소비자의 인식 및 선호도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는, 유행선도력, 의류소비가치, 동물보호 및 환경보호의식,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에 대한 인식과 같은 의류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한 후, 제품에 대한 선호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세대 간 차이를 비교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대, 30대 의류 소비자로 한정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의 문항과 연구자에 의해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된 문항을 사용하여 예비 조사를 거친 뒤 제작하였으며, 설문문항은 총 68문항을 7점 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년 3월20일부터 4월30일까지 진행되었으며, 300부 설문지를 배부하고 회수된 설문지 중 성실하게 응답한 252부를 분석하여,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에 한하여 176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 factors of the younger generation's perception and preferences on eco-friendly synthetic leather and fur fashion products. Specifically,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21 to 39 year-old consumers' fashion leadership, clothing con...

주제어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 20대-30대 의류소비자 유행선도력 의류소비가치 동물보호의식/환경보호의식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 인식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 선호도 eco-friendly synthetic leather/fur fashion products consumers in their 20s and 30s fashion leadership clothing consumption value animal/environment protection ethics consumer perception consumer preferenc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Li, Ka Man Carmen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고애란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84 p.
키워드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 20대-30대 의류소비자 유행선도력 의류소비가치 동물보호의식/환경보호의식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 인식 친환경 인조가죽/인조모피 의류제품 선호도 eco-friendly synthetic leather/fur fashion products consumers in their 20s and 30s fashion leadership clothing consumption value animal/environment protection ethics consumer perception consumer preferenc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00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